롤 13.12 패치 "원딜 아이템 격변 시대의 대세 픽 총정리"

서동규 객원기자 2023. 6. 20. 11:07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글 렉사이, 미드 니코, 원딜 이즈리얼 등 급부상하고 탱포터 각광
-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최근 라이엇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 큼지막한 패치를 적용했습니다.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개편과 더불어 밸런스 패치, '니코'와 '렐' 챔피언 리워크를 진행했죠. 그 여파로 솔로 랭크에선 메타가 상당히 변화했습니다.

미드 라인 영향력도 미니언 골드 패치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원거리 딜러부터 시작해 대부분 라인이 메타를 주도하는 챔피언들이 바뀌는 추세죠. 수월한 랭크 게임을 위해 현재 메타를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패치를 진행하고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지금, 현재 메타를 주도하고 있는 챔피언들이 무엇인지 통계를 기반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플래티넘 이상 구간 데이터 기준입니다. 함께 확인하러 가보시죠.

 

■ 탑 "익숙하지만 안정적인 맛"

- 13.12 탑 꿀챔 리스트 (통계 출처 : lol.ps 6/20 오후 5시 지표)

탑은 아이템 패치나 밸런스 패치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습니다. 압도적인 강세를 띄고 있는 챔피언이 보이지 않기에 이른바 황금 밸런스의 시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메타 챔피언이 다들 익숙한 얼굴들이죠.

다리우스는 다시금 솔랭 공무원으로 활약 중입니다. 여전히 압도적인 라인전 체급과 초중반 흐름이 중요한 솔랭 환경에선 다리우스가 가진 강점이 두드러지죠. 라인전에서 한 번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 다리우스는 상대방이 대처하기 힘듭니다. 

여전히 말파이트나 오른같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힘을 못 쓰고 있어요. 이외에도 이번에 상향된 갱플랭크를 상대할 땐 약세를 보이고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잭스도 이제는 솔랭 공무원이라는 칭호를 달아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항상 꾸준히 안정적인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장했을 때 높은 기댓값, 빠른 철거 속도로 스플릿 푸쉬에 강점이 있는 픽입니다.

주의할 점은 스플릿 푸쉬 운영이 막혀 성장이 멈춘다면 쉽게 무력해진다는 사실입니다. 스플릿 푸쉬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든 피오라, 잭스가 없을 때 교전을 열기 좋은 마오카이와 같은 챔피언 상대로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13.11 패치에서 상향을 받고 승승장구 중인 레넥톤과도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피오라도 익숙한 얼굴입니다. 탑 라인 생태계가 어느 정도 고착화된 상황으로도 보입니다. 일대일 교전이 상당히 강력하고, 빠른 철거 속도를 활용해 스플릿 푸쉬에 강점이 있습니다. 잭스와 차별점이라면 소규모 교전에 더 강력하며 철거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응수' 스킬 성공 여부에 따라 라인전 결과가 꽤 달라지며 다리우스나 제이스처럼 라인전이 강력한 픽 상대로는 불리합니다. 특유의 약점 메커니즘과 응수 타이밍에 익숙해진다면 활약이 가능한 선택입니다.

레넥톤은 오랜만에 1티어 라인에 들어왔습니다. 이유는 역시 13.11 패치에서 진행한 E 스킬과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상향이 주효했죠. 스킬 한 사이클이 중요한 레넥톤에게 단비와도 같은 패치였습니다.

다이브와 상대방을 압살하는 플레이에 강점이 있습니다. 니달리도 지금 꿀챔 중 하나이기에 전통의 '레넥톤 + 니달리'를 솔랭에서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리우스나 뽀삐같은 챔피언은 라인전 체급에서 밀리지 않기에 주의가 필요한 상대입니다.

 

■ 정글 "렉사이만 알고 가도 절반은 성공"

- 13.12 정글 꿀챔 리스트 (통계 출처 : lol.ps 6/20 오후 5시 지표)

정글은 지금 렉사이가 핫이슈입니다. 정글 꿀챔을 정리하면서도 "이만한 성적이 나오고 있는데 핫픽스가 없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인 통계를 보여줬어요. 저번 패치에서 나란히 상승하던 카직스는 하향으로 인해 추락했을 때 렉사이는 건재했습니다.

렉사이에 대해 알아보자면 픽률 8.66%, 승률이 무려 56.18%입니다. 이게 한 챔피언에게서 나올 수 있는 성적이라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에요. 하향 예정은 이미 기정사실입니다. 이 정도면 렉사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유일한 카운터로는 카서스가 있습니다. 540게임 기준 상대 승률 48.16%를 기록하고 있어요. 바꿔 말하면 카서스를 제외하고는 렉사이가 상대 승률 열세인 챔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상 밴을 하는 것이 편할 정도입니다. 현재 밴율도 59.23%, 오늘 정글 쪽은 렉사이에 대한 근황만 알아가셔도 충분합니다.

킨드레드는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개편 영향을 받았습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말이죠. 1코어 아이템으로 '크라켄 학살자'를 올리고 신화 아이템으로 '삼위일체'를 구매하는 빌드 통계가 상당히 훌륭합니다. 초반에 게임을 휘어잡을 수 있기에 플레이메이킹에도 어울리는 챔피언이에요.

주의할 점은 본인보다 초반에 강력한 상대로는 쉽게 무력해진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렉사이나 니달리가 있어요. 또한 표식 스택을 꾸준히 쌓아야 체급을 유지할 수 있기에 운영 실력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진다면 분명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니달리 또한 초반에 강력한 정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플래티넘 이상 구간에서도 1티어에 들어올 지표인데, 천상계 구간 지표는 말할 필요도 없죠. 설명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강력한 정글 챔피언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상대방과 똑같이 성장하면 안 됩니다. 항상 상대 정글보다 강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인 챔피언이에요. 그 과정이 어려운 렉사이나 변수를 차단하는 뽀삐 같은 챔피언에게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즈는 무난함 그 자체입니다. 절대적인 지표는 픽률 15.91%, 승률 49.78%로 다른 챔피언에 비해 부족해 보이지만, 누가 플레이해도 무난한 성적을 보장해 주는 안정적인 맛이 강하죠. 위에서 언급한 정글 꿀챔들을 전부 고를 수 없다면 그레이브즈를 망설임 없이 가져오면 됩니다.

초반에 워낙 강력한 렉사이나 니달리에게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반 사고를 조심하며 성장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챔피언이에요.

 

■ 미드 "리워크 니코는 너무나 강력했다"

- 13.12 미드 꿀챔 리스트 (통계 출처 : lol.ps 6/20 오후 5시 지표)

니코는 13.09 패치에 리워크가 진행되었습니다. 13.12 패치까지 왔으면 그 기간이 상당히 오래 지났는데, 현재 보여주는 성적은 파괴 전차 그 자체입니다. 픽률 4.66%, 승률 54.36%라는 성적인데 실제 성능에 비해 관심이 적은 편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유일하게 약세를 보이는 챔피언은 제라스입니다. 제라스 자체가 솔랭에서 자주 등장하지 않는 챔피언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미드 라인은 니코가 점령한 셈이에요. 변신으로 인한 변수와 출중한 스킬 대미지로 활약이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아리와 제드는 묶어서 설명이 가능합니다. 두 챔피언 모두 준수한 승률, 준수한 픽률로 국밥과도 같은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두 챔피언이 로밍과 소규모 교전을 기반으로 게임을 주도할 수 있는 공통점도 보유하고 있어요.

이런 특성 덕분인지 카운터도 비슷합니다. 현재 체급이 좋은 니코와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아크샨에게 취약해요. "미드 뭐 고르지"라는 생각이 들면 니코는 밴을 한 뒤 아리와 제드 중 고민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크샨은 최근 들어 점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개편이 아크샨에겐 호재였죠. 덕분에 준수한 승률을 뽑아내며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은신으로 인한 로밍, 부활로 인한 변수가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다만 내구도가 약하기에 한 번에 죽는 걸 주의해야 합니다. 스킬 한 사이클이 강력한 애니, 니코같은 챔피언에게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아크샨에게 중요한 것은 일방적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꿀챔 리스트에 등장하지는 못했지만 르블랑에 관한 근황도 짚어드리겠습니다. 최근 디플러스 기아 '쇼메이커' 선수가 '스태틱의 단검'을 먼저 구매하는 르블랑으로 활약했죠. 처음엔 "AP 챔피언이 AD 아이템인 스태틱을 먼저 구매한다고?"라는 반응이었어요. 굳이 메리트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라인 클리어가 약한 르블랑 단점을 상쇄시키며 생각보다 좋은 궁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솔랭에서도 스태틱의 단검을 1코어로 구매하는 비율이 66%까지 상승했어요. 챔피언의 절대적인 지표는 승률 48.99%, 픽률 12.01%로 섣불리 추천하기는 어렵지만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 원딜 "다시 돌아온 이즈리얼"

- 13.12 원딜 꿀챔 리스트 (통계 출처 : lol.ps 6/20 오후 5시 지표)

원거리 딜러는 13.10 패치로 아이템에 대격변이 일어났습니다. 그 여파로 한동안은 불안정한 통계였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된 모습입니다.

이즈리얼은 솔랭 메타에 최적화된 상태입니다. 픽률이 30%가 넘는 것부터 압도적인데 승률까지 51.56%, 원딜 생태계에서는 이즈리얼을 빼놓고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삼위일체 빌드로 아이템이 고정되었을 때부터 상승세를 타더니 결국 OP급 성능까지 도달했습니다.

카운터로는 트위치와 시비르가 있습니다. 두 챔피언 모두 현재 등장하는 빈도가 다른 원거리 딜러에 비해선 적기에 큰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현재 메타에 최적화된 이즈리얼, 1순위 경계 대상이자 확보 대상입니다.

사미라는 새로운 빌드로 돌아왔습니다. 초반에는 원거리 딜러 아이템 변경으로 인해 갈피를 못 잡았지만 '드락사르의 황혼검' 빌드가 연구된 후로 준수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요. 궁극기로 처치한 뒤 대상 지정 불가 상태로 진입하니 상대하는 입장에서 정말 까다롭습니다.

아쉬운 점은 현재 메타를 주도하고 있는 이즈리얼에게는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그래도 CC기가 강력한 서포터와 함께 킬각을 잡을 때 빛을 발하는 원딜이니 바텀 라인 조합에 따라 역전의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애쉬는 이번 상향으로 인해 날개를 달았습니다. 옛날에는 원거리 딜러치고 딜링이 부족했다면 이제는 그런 느낌을 전혀 받을 수 없죠. 딜과 유틸리티 모두를 잡은 육각형 원거리 딜러의 표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반에 강력한 사미라와 이즈리얼과 같은 챔피언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신화 아이템은 '구인수의 격노검'과 '삼위일체'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둘 중에 삼위일체 빌드를 좀 더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비교 승률이 약 5%p 정도 우세하기에 메리트가 충분해 보입니다.

미스 포츈도 원거리 딜러 아이템 변경으로 갈피를 못 잡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방어력 관통 중심 빌드를 연구해 다시금 부활을 알렸죠. '요우무의 유령검' 아이템과 시너지가 좋은 W 스킬로 인해 포지셔닝과 스킬 사용이 굉장히 유리합니다.

스킬을 무효화하는 시비르, 한 방 싸움에 강점이 있는 진과는 불리한 상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팀에 지속 딜링은 충분하지만 한타 파괴력이 부족할 때 미스 포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서포터 "바텀은 탱포터가 지배한다"

- 13.12 서폿 꿀챔 리스트 (통계 출처 : lol.ps 6/20 오후 5시 지표)

이번 13.12 패치에서는 유틸폿들이 상당수 하향됐습니다. '제국의 명령'이나 '불타는 향로' 아이템도 하향이 이뤄졌기에 유틸리티를 기반으로 한 서포터들 위상이 추락했어요. 덕분에 탱포터들 지표가 한 단계 더 상승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는 든든한 증기 골렘으로 활약 중입니다. 여전히 Q 스킬로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변수 창출 능력이 돋보이는 챔피언이죠. 챔피언 자체 체급도 훌륭하기에 상대방으로 만난다면 정말 골치가 아픈 상대입니다.

지표만 보면 충분히 OP급 성적이지만 떠오르는 신예인 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상대 승률 45.11%로 완전한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렐이 리워크 이후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노틸러스도 정말 훌륭한 지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픽률 15.24%, 승률 51.52%라는 지표는 정말 준수한 성적이죠. 그랩류 서포터 중에서는 가장 훌륭한 성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역시 렐입니다. 블리츠크랭크와 마찬가지로 상대 승률 44.07%로 완전한 상성 관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그랩류 서포터를 할 계획이라면 렐을 밴하세요.

현재 서포터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화제의 챔피언, 바로 렐입니다. 픽률 5.64%, 승률 54.55%로 상당한 고승률이 돋보입니다. Q 스킬에 기절이 추가되며 교전 강점이 크게 늘었기에 렐을 잘 모르는 상대방이라면 곤혹을 치를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카운터로는 알리스타가 있습니다. 렐 진입을 봉쇄하기 쉬운 스킬 구성을 가져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렐을 제쳐두고 연속 처치를 올릴 수 있는 파이크와도 상성이 좋지 않죠. 현재 보여주는 지표가 워낙 뛰어나고 1티어 서포터들 상대로 모두 우위를 점하고 있기에 연습한다면 지금이 적기입니다.

라칸 또한 꾸준히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 원거리 딜러와 무난히 잘 어울리며 이니시에이팅, 아군 보호까지 가능해 '다재다능'하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챔피언입니다. 픽률도 5.64%, 승률도 52.25%로 어느 상황에서나 뽑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마찬가지로 렐을 조심해야 합니다. 상대 승률 45.62%로 완전한 열세를 보이고 있어요. 이쯤 되면 렐이 '1티어 챔피언 억제기'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감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제라스나 세라핀같은 견제형 서포터에게도 약세를 보이고 있기에 체크해 두시면 좋습니다.

 

■ 리워크 챔피언들이 활약하는 13.12 패치

- 13.12 꿀챔 총정리

원거리 딜러 아이템 격변으로 인한 메타 변화와 더불어 리워크 챔피언들 활약이 돋보이는 패치입니다. 특히나 아이템 격변으로 인한 보상 패치를 받은 렉사이는 빠른 시일 내 하향이 필요해 보일 정도로 압도적인 성적을 자랑하고 있었어요.

리워크된 니코와 렐도 가치를 증명한 가운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능에 비하면 관심을 받는 정도가 부족해 보일 정도니 한 판 정도는 플레이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패치 때 하향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13.12패치 버전 꿀챔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챔피언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연습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