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증액' 두고 갈등 권선6구역 18% 인상 합의…연내 분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사비 증액 문제로 시공사와 협상을 이어오던 경기 수원 권선6구역 재개발조합이 18.5% 인상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권선6구역 재개발조합은 최근 시공사업단(삼성물산, SK에코플랜트, 코오롱글로벌)과 3.3㎡당 630만원대 공사비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비 인상으로 인한 시공사와 조합간 갈등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며, 기존 시공사와의 계약을 해지하는 강수를 두는 조합도 속속 나오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도엽 기자 = 공사비 증액 문제로 시공사와 협상을 이어오던 경기 수원 권선6구역 재개발조합이 18.5% 인상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지난달 진행하기로 한 분양도 협상으로 인해 연기됐는데, 연내 다시 진행할 전망이다.
19일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권선6구역 재개발조합은 최근 시공사업단(삼성물산, SK에코플랜트, 코오롱글로벌)과 3.3㎡당 630만원대 공사비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3.3㎡당 538만원 수준이었던 공사비가 1년채 되지 않아 18.5% 오른 셈이다.
지난 2018년 권선6구역 관리처분계획인가 당시 공사비는 3.3㎡당 423만원 수준이었다. 이후 원자잿값 상승 등 공사비 인상으로 지난해 538만원으로 한차례 인상됐고, 올해 한차례 더 인상됐다. 첫 책정된 공사비 대비로는 50.8% 오른 셈이다.
당초 시공단은 3.3㎡당 680만원 수준의 공사비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600만원 초반대를 주장하는 조합 측이 난색을 표하자 간극을 좁히기 위한 장기간 협상을 이어 왔고 최근 630만원대 선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시공단 관계자는 "긍정적으로 협상이 진행되는 단계"라고 말했다.
공사기 협상을 마무리지은 만큼, 조합 측은 다시 일반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연내 분양이 목표인 것으로 전해진다. 당초 지난 2월 착공, 지난달 일반분양이 당초 목표였는데 반년 가까이 미뤄진 셈이다.
공사비 인상으로 인한 시공사와 조합간 갈등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며, 기존 시공사와의 계약을 해지하는 강수를 두는 조합도 속속 나오고 있다.
지난달 경기도 양주 삼숭지역주택주합은 현대건설과 체결한 MOU 및 공동사업협약 해지 안건을 의결했다. 당초 공사비 대비 약 25% 가까이 높은 3.3㎡당 약 643만원의 공사비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조합 측은 늘어난 공사비에 난색을 표했고, 최근 쌍용건설로 시공사를 교체했다. 이 사이 지난 3월 착공 계획도 미뤄졌다.
이에 앞서 경기 성남 산성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도 기존 시공단과의 계약 해지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계약 당시보다 49%가 오른 661만2000원의 공사비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에서도 '확실한 수익'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시공도 포기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오른 공사비를 감당할 현장이 아니면, 수주 참여도 꺼리고 있다. 실제로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남성아파트의 경우 지금까지 다섯번째 시공사 선정 입찰을 진행했으나, 단 한 곳도 응찰하지 않으며 유찰됐다.
dyeop@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9금 폭로'까지 터진 박나래…"차 안에서 남성과 OO하며 시트 발로 차"
- "먹지도 않았는데 배부르고 살 쪘다"…19세 여성, 원인은 뜻밖에도 '암'
- "80대 아빠와 재혼한 10살 연하 새엄마, 성관계용 크림 배송 부탁…불쾌"
- 무인세탁방서 옷 훔친 남성, 행인 따라가 성추행…CCTV 충격
- 뚱보 남성과 결혼한 미모의 20대 '돈 노린 위장 결혼' 의혹에 "사랑할 뿐"
- 나나, 강도 역고소에 심경 밝혔다 "세상과 사람 좋게 보려했는데…안 무너질 것"
- "풍선만큼 부푼 볼살"…공기 불어 넣어 유리 팽창시키는 30년 경력 세공사
- '64세' 최화정, 110억 한강뷰 아파트 풍수지리 공개…반려견 방까지
- 돌싱女가 남친에게 하는 최고의 호감 표시 신호는? "빨대 공유 허락"
- 자식에게 숙박비 받을 땐 언제고…아들 '투자 대박'에 되레 화낸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