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블더] "필리핀보다 인신매매 심각"…우리나라 왜 이러나

전연남 기자 2023. 6. 16. 16: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02년부터 매년 미국은 보고서를 내고 나라별로 인신매매 수준 등급을 매깁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2등급 국가에서 벗어나지는 못한 건데, 매년 인신매매 보고서를 발간하며 등급을 매기는 미국 국무부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한편 북한에 대해서는 중국과 러시아와 함께 3등급으로 분류했는데, "인신매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고 있지 않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매년 미국은 보고서를 내고 나라별로 인신매매 수준 등급을 매깁니다.

1등급부터 3등급까지 평가하는데, 1등급이 감시와 단속이 가장 활발하다는 의미고 3등급은 그 반대입니다.

그럼 올해 우리나라는 몇 등급을 받았을까요.

바로 2등급입니다.

작년에 20년 만에 1등급에서 한 단계 떨어졌는데 2년 연속 2등급으로 평가받은 겁니다.

반면 필리핀과 타이완, 프랑스 등은 1등급을 받았습니다.

전남 신안 염전에서 7년 동안 착취당했던 박영근 씨.

임금조차 제대로 못 받았던 이른바 '염전 노예' 피해자입니다.

[박영근/염전 노동 피해자 (지난해 1월 25일, SBS 뉴스 중) : 하루에 2시간도 자고 1시간도 자고, 사람이 견딜 수가 있어야지. 짐승도 잠 안 재우면 주인 깨물고 하대요. (다른 노동자도) 새벽에 도망갔다가 잡혀 왔어요. 그래서 엄청 두드려 맞았어요. (나는) 바닷물 푸다가 아무도 없어서 기회다 해서 내가 나왔죠. 산으로 막 튀었지.]

정부는 올해부터 인신매매 방지법을 새로 시행해서 이런 감금, 착취 행위도 인신매매로 보기로 했습니다.

사람을 사고파는 행위가 아니어도 착취하려는 목적으로 유인한 뒤 위협하면 인신매매로 보겠다며 해석 범위를 넓힌 겁니다.

또 인신매매 피해자 식별 가이드를 마련하고 피해자를 위한 법률 지원,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20년 만에 우리나라의 인신매매 등급이 2등급으로 강등되고 나서 나온 대책입니다.

[이재웅/여성가족부 인신매매 방지대책추진TF 팀장 (지난 3월) : 인신매매에 대해서 그동안 사람 매매로 한정했던 것을 착취·목적수단·행위를 서로 연관 지어서 인식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담당공무원 등 관련돼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기업의 인신매매 예방 및 방지 노력을 지원 강화하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2등급 국가에서 벗어나지는 못한 건데, 매년 인신매매 보고서를 발간하며 등급을 매기는 미국 국무부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한국은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최소 기준을 완전히 충족하고 있지 못한다"면서 "이주노동자에 대한 노동착취, 인신매매가 만연하지만 한국 정부는 어떤 보고도 하지 않았다"고 따끔하게 지적했습니다.

이어서 인신매매 방지법을 시행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인신매매 범죄자들이 가벼운 처벌을 받고 있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실제 우리 법원은 지난 2019년 어린아이와 부모 등 6명의 장기를 적출할 목적으로 인신매매를 시도한 브로커에 대해 징역 1년 6월만을 선고했습니다.

이는 여성가족부가 인신매매 방지법을 서둘러 만드는 과정에서 별도의 처벌 조항을 마련하지 못했는데, 이 공백을 꼬집은 걸로 보입니다.

[김종철/공익법센터 어필 선임연구원: 인신매매 하향 조정을 한다고 하니까 부랴부랴 사실은 인신매매 방지법을 만든 거죠. 인신매매 처벌과 관련해서는 쏙 뺐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게 계속 이제 문제가 되고 있고요. 새로운 인신매매 처벌법이 없으면 인신 매매자는 인신매매로 처벌이 안 되는 거고요. 정부에서는 계속 인신매매 특별법이 만들어져서 처벌이 잘 될 것처럼 계속 얘기를 하는데 그건 허구고 결국은 이제 미 국무부에서 제대로 그 법의 문제점을 본 거죠.]

한편 북한에 대해서는 중국과 러시아와 함께 3등급으로 분류했는데, "인신매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고 있지 않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전연남 기자 yeon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