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6일 출판 새 책

한겨레 2023. 6. 15. 2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청빛 저녁이면: 현대 프랑스 미학의 지도 18세기 말에 이미지와 개념 사이에 간극이 발생하면서 근대 미학이 시작됐으며 그 간극이 벌어지는 가운데 20세기 프랑스 미학이 전개됐다는 관점 아래, 현대 프랑스 미학의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배치한다.

■일상의 발명: 실행의 기예 역사학자이자 예수회 사제로서 신화와 인류학, 정신분석과 문화연구를 넘나든 20세기 프랑스 지성사의 독특한 인물인 미셸 드 세르토(1925~1986)의 저작.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청빛 저녁이면: 현대 프랑스 미학의 지도 18세기 말에 이미지와 개념 사이에 간극이 발생하면서 근대 미학이 시작됐으며 그 간극이 벌어지는 가운데 20세기 프랑스 미학이 전개됐다는 관점 아래, 현대 프랑스 미학의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배치한다. 프랑스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은 이찬웅의 저작.

이학사 l 2만4000원.

■어쩌다 대한민국은 불평등 공화국이 되었나? 저항권, 노예제 폐지, 투표권, 누진제, 노동자 단결권, 의무교육 등 사회보장 제도의 역사와 주요 사상가들의 주장을 검토해 불평등에 관한 개념과 지식을 소개하고, 한국 불평등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한다. 김윤태 고려대 교수의 대한민국 미래 설계도.

간디서원 l 1만8000원.

■젠더와 역사의 정치 여성사를 통해 역사학 자체의 재구성을 모색한 조앤 스콧의 대표작. 젠더 개념을 이론화함으로써 여성사 연구의 패러다임을 바꾼 기념비적 저서의 30주년 기념판이다. 여성학계 최다 인용 논문으로 꼽히는 ‘젠더: 역사 분석의 유용한 범주’ 등. 이화여대 여성학과 정지영 교수팀이 옮겼다.

후마니타스 l 2만5000원.

■일상의 발명: 실행의 기예 역사학자이자 예수회 사제로서 신화와 인류학, 정신분석과 문화연구를 넘나든 20세기 프랑스 지성사의 독특한 인물인 미셸 드 세르토(1925~1986)의 저작. 자본주의 소비사회에서 평범한 일생생활을 살아가는 대중이 어떤 방식으로 저항하는지 흥미롭게 설명한다.

신지은 옮김 l 문학동네 l 2만8000원.

■한국전쟁에서 싸운 일본인 한국전쟁이 터지자 한반도에 일본인 70명이 들어왔다. 이들은 미군과 동행하며 실탄을 지급받아 직접 북한군 및 중국군과 교전하기까지 했다. 최근의 일급비밀 공개로 드러난 일본인의 한국전쟁 참전기록을 일본계 호주인 교수가 입수해 밝혔다.

후지와라 가즈키 지음, 박용준 옮김 l 소명출판 l 2만75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