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이 음주·흡연·비만에 더 취약, 스트레스는 도시인이 더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골에 사는 사람들이 흡연과 음주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동안 한 달에 1회 이상 술을 마신 적이 있는 사람의 비율인 월간 음주율은 특별시의 구가 59.4%로 가장 높고,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이 53.9%로 가장 낮았다.
흡연율과 고위험 음주율, 비만율은 비수도권과 읍·면에서 더 높았고,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감 경험률은 수도권과 동 지역에서 더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골에 사는 사람들이 흡연과 음주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더 심했다.
12일 질병관리청의 ‘2022 지역건강통계 한눈에 보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전국 흡연율은 19.3%, 월간 음주율은 57.7%, 고위험 음주율은 12.6%로 나타났다.
모두 코로나19 이후 줄었다가 일상회복과 함께 전년도보다 늘었다.
전국 258개 시군구(보건소 소재지 기준)를 △특별시의 구 △광역시의 구(인구 30만명 이상의 시 포함) △인구 30만명 미만의 시 △도농복합형태의 시 △일반 군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 등 6개 유형으로 나눠 각 지표를 비교한 결과 격차가 뚜렷했다.
현재 흡연율의 경우 특별시의 구, 즉 서울 지역이 16.3%로 가장 낮았고, 가장 인구가 적은 단위인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 지역에서 20.8%로 가장 높았다.
흡연율이 가장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의 격차는 2013년 2.3%p에서 지난해 4%p대로 벌어졌다.
최근 1년 동안 한 달에 1회 이상 술을 마신 적이 있는 사람의 비율인 월간 음주율은 특별시의 구가 59.4%로 가장 높고,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이 53.9%로 가장 낮았다.
그러나 한 번에 남자는 7잔 이상, 여자는 5잔 이상을 주 2회 이상 마시는 고위험 음주율을 살펴보면 특별시 구의 고위험 음주율은 10.6%,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은 13.9%였다.
월간 음주율 지역 격차는 2013년 7.5%p에서 작년 5.5%p로 줄어든 데 반해 고위험 음주율의 격차는 같은 기간 1.1%p에서 3.3%p로 벌어졌다.
비만율은 특별시의 구에서 30.2%로 가장 낮고,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에서 35.5%로 가장 높았다.
반면 정신건강과 관련된 지표는 시골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 또는 ‘많이’ 느끼는 사람의 비율인 스트레스 인지율은 일반 군 지역이 22.5%, 특별시의 구는 25.7%였다.
최근 1년간 연속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우울감을 느낀 사람의 비율은 보건의료원이 설치된 군 지역이 6.2%로 가장 낮았으며, 광역시의 구와 도농복합형태의 시(각각 7.2%)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국을 수도권과 비수도권 또는 동과 읍·면으로 나눠 비교해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흡연율과 고위험 음주율, 비만율은 비수도권과 읍·면에서 더 높았고,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감 경험률은 수도권과 동 지역에서 더 높았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매년 8∼10월 전국 보건소에서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지난해엔 총 23만1785명이 조사에 응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인터뷰] 천공 “춘천에 기(氣) 다스리러 왔다”
- “막국수 정말 좋아해” 윤 대통령, 검사시절 춘천 단골집 방문
- 손톱만한 우박 쏟아져…평창 운교리 일대 농작물 큰 피해
- [사·사·건·건] 4. 속옷 벗고 활보한 남성 20대 여대생 폭행
- [속보] 양양 설악해변서 물놀이 하던 6명 번개 맞아…1명 심정지·5명 부상 병원 이송
- [영상] 깜짝 방문 손흥민, 축구 꿈나무들 '쓰담 쓰담' 격려
- 윤 대통령 춘천 온 날 천공도 포착…“춘천 기 다스리러 왔다”
- 1071회 로또 1등 5명…당첨금 각 51억8천만원
- 코스트코 강원도 진출하나…다시 고개든 원주 입점설
- 방탄소년단 뷔가 꼽은 막국수집 원픽은 원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