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끝을 때리는 단짠 '탄탄 덮밥', 100% 식물성입니다[지구용]
오랜만에 돌아온 <지구용>의 코너 속 코너, 비건 맛집을 쏙쏙 찾아 알려드리는 고독한 비건이 돌아왔습니다. 요즘 비건 맛집 소개가 조금 뜸했죠? 열심히 맛집을 소개하다가 어느 순간이 되니 "음... 어째 다들 비슷하군"하는 생각이 들어 잠시 비건 식당 투어를 내려놓았었는데요. 오랜만에 특색있는 메뉴와 맛과 감성까지 겸비한 숨은 강자를 찾아내 기쁜 마음으로 이렇게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바로 서울 망원동에 위치한 그리니 망원입니다.
지난해 12월 망원동 골목에 문을 연 작은 비건 식당 그리니 망원은 100% 식물성 식단을 선보이고 있어요. 주요 메뉴는 덮밥과 파스타, 리조또 등. "흔한 메뉴네?"하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그리니 망원은 '탄탄멘'에서 착안한 '탄탄 덮밥'이나 '말린무청 리조또', '참나물 페스토 파스타' 등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메뉴가 포진하고 있습니다.
사실 말린무청 리조또가 제일 먹어보고 싶었는데 저녁에만 맛볼 수 있는 메뉴더라고요. 그래서 점심에 가능한 메뉴 3가지를 주문했는데요. 스파이시 탄탄 라이스와 숯불 향 마제 덮밥 그리고 발사믹 크림 가지구이까지 야무지게 먹고 왔어요. 탄탄 라이스의 국물을 떠 먹는 순간 자극적인 속세의 맛이 확 느껴졌어요. 중독적인 단짠 소스 속에 밥과 숙주, 청경채 그리고 콩을 원료로 만든 부드러운 소보루가 얹혀있어 손이 계속 가더라고요. 비건은 물론이고 논비건도 "이게 비건이라고?"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거라 예상되는 메뉴였습니다.
마제 덮밥은 탄탄밥에서 국물을 빼고 숯불향이 가미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부드럽고 편안한 맛이라 호불호가 없을 것 같았어요. 가지구이엔 상큼한 발사믹 소스가 가미돼 입맛을 돋워주더라고요. 함께 간 생강 에디터와 "저녁에 다시 오자"며 다짐하고 돌아왔을만큼 만족스러운 식사였습니다. 다양한 맛과 색감의 하이볼과 비건 치킨, 비건 중화 가지 샌드 깐풍 등 안주 메뉴도 있어서 밤에 와도 좋은 식당이에요. 가격은 파스타나 덮밥 기준으로 1만원~1만7000원 선.
그리니 망원에서 눈을 잡아 끄는 것은 바로 식당 한 쪽에 즐비한 특허 출원들이었습니다. 그리니 망원의 모든 레시피는 저작권 등록이 완료된 사장님의 전매 특허 요리. 일부 레시피는 특허 출원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이고 한국 비건 인증을 받은 메뉴도 있다고. 에디터가 가장 먹어보고 싶었던 말린 무청 리조또에 들어가는 말린 무청 페스토가 바로 특허 출원 레시피입니다. 사장님께 더 여쭤보니 에디터들이 먹은 탄탄덮밥과 마제덮밥에 올라간 소보루(사진 속 불고기 볶음처럼 보이는 토핑)나 탄탄 소스도 기성품이 아니라 직접 개발해서 만드신 거라고. 이 외에 말린 무청 페스토나 참나물 페스토 등도 모두 사장님께서 제조하고 계시대요. 메뉴 개발을 위해 가게를 오픈 하기 전 약 3년을 연구하셨다고. 직접 개발한 소스 등 식재료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페스토와 소스를 가지고 오는 8월 비건페어에 참가하실 예정이래요. 또 와디즈에 먼저 제품을 선보인 뒤 네이버 스토어에도 새로운 상품들을 업로드할 계획이라고. 아울러 앞으로도 꾸준히 특허 출원과 비건 인증을 받을 예정이라고 하니 우리 비건 용사님들이 더욱 믿고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래 사장님은 홍대에서 '1식파스타'라는 가게를 운영하셨다고 해요. 사장님 본인은 비건이 아니고 1식파스타도 비건 식당이 아니었지만, 비건 손님들을 위해 비건 옵션 메뉴를 만들어 판매하셨다고.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대요. 비건과 논비건 손님이 함께 오면 음식을 서로 나눠 먹을 수가 없다는 것. "아무래도 대부분의 식당이 논비건 위주이다보니 식탁이 불평등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비건에 중심을 맞춘 비건 식당을 열되 논비건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만들어보자고 생각했어요. 비건에 비해 논비건이 먹을 수 있는 음식 가짓수가 훨씬 많으니까요."
어찌 보면 그냥 넘어갔을 수 있는 일에도 관심을 갖고 메뉴를 개발하고, 비건 식당까지 사장님의 배려와 열정에 감탄했던 한 끼 식사였어요. 합정, 망원동 쪽으로 놀러 갈 때 꼭 한 번 들러보시길! 지구용이 리뷰해줬으면 하는 궁금한 비건 맛집이 있다면 언제든 제보 환영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뉴스레터 ‘지구용’은 쉽지만 확실한 변화를 만드는 지구 사랑법을 전해드립니다. 제로웨이스트·동물권·플라스틱프리·비건·기후변화 등 다양한 소식을 e메일로 전해드릴게요. 구독 링크와 아카이브는→https://url.kr/use4us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가지가 뭐래요?…감자전·막걸리 6000원' 이 축제 어디?
- 손예진 현빈 첫눈에 반한 '이곳' 中관광객 등 몰려와 엉망
- 치킨배달 리뷰에 '팬티만 입은 男 사진' 올라온 거 '실화냐'
- '정유정, 안경 벗으니 예쁘네'?…온라인서 '포샵' 사진 확산
- '포커로 20억 대박' 홍진호…美대회서 또 2억7000만원 상금 '돈방석'
- 송혜교 또 뜻깊은 선행…서경덕 교수와 美 LACMA에 한국어 안내서 기증
- 시차증후군 없이 쌩쌩…김대리의 비결은 '멜라토닌' [약 읽어주는 안경진 기자]
- 회전초밥에 침 바른 '스시 테러' 소년 6억 물어주게 생겼다
- '탈옥해 죽이겠다' 돌려차기男, 보복 예고에…법무부 '엄중 조치'
- 온몸에 멍든 채 죽은 12살 의붓아들…계모는 '부검사진' 외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