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의 새로운 접근…숨길교정과 후성유전학 치아교정[정수창 원장의 ‘단순호치’]

강석봉 기자 2023. 6. 9. 15: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수창(치의학 박사 BS, DDS) 원장


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교정치료의 방법과 기술도 많이 달라져 환자 개인에 맞는 교정치료의 폭 또한 넓어졌다. 일반적인 교정은 심미적인 부분이 주된 목적이지만,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는 40대 이후 중장년 환자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심미 개선뿐 아니라 교정치료로 교합을 개선해 치아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용하려는 목적이 더 크다. 이런 가운데 최근 치아교정 분야에서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주목을 끄는 방법이 있다. 에피제네틱 치아교정(Epigenetic Orthodontics)이 그것으로 치아와 턱의 발육과정을 개선하여 정상적인 교합 및 얼굴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명 ‘숨길교정’으로도 불리는 이 분야를 개척해온 정수창(치의학 박사 BS, DDS) 오클라호마자연주의치과 원장의 칼럼을 연재한다.

일반 치아교정과는 다른 후성유전학 치아교정


후성유전학 치아교정(Epigenetic Orthodontics)은 먼저 숨길 교정치료를 하고 그 다음에 치아교정을 하는 치료법이다. 숨길교정(Pneumopedics: Pneumopedic Remodeling;Upper Airway Remodeling)으로도 불리는 이 방법은 기존 치아교정과는 접근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

미국과 유렵에서 최신 학문으로 퍼지고 있는 후성유전학 치아교정(Epigenetic Orthodontics)은 치아 배열뿐만 아니라 안면 발달 및 숨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요인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접근하는 치아 교정 방식이다.

에피제네틱(Epigenetic)이라는 말은‘Epi(위에)’란 뜻과 ‘Genetics(유전)’이란 뜻이 합쳐진 말로 유전자 위에 무언가가 이를 조절하여 새로운 유전자 발현을 할 수 있게 만든다는 학문이다. 즉 DNA 염기서열 자체의 변화가 아닌 환경, 생활습관, 기타 후성유전학적 기전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유전자 발현이 변형되거나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유전자 표현을 조절하는 자극 신호가 유전자 발현의 조절자로써 어금니나 턱의 구조적인 변화를 유도해 숨길을 확장시키고 호흡 문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숨길교정(Pneumopedics) 치아교정의 개척자


‘숨길교정’이란 말을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미국에서는 “숨길과 수면Pneumopedics and Sleep)”이란 말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숨길교정에 관한 구강 장치는 호미오블락 장치와 디엔에이 장치가 있다.

오클라호마 자연주의치과 정수창 대표원장은 이 분야에 선두주자이다. 2008년도에 한국 최초로 숨길교정 장치인 호미오블락(Homeoblock)장치를 개발한 벨퍼(Belfor)박사를 만나 치료법을 전수 받은데 이어 숨길교정(Pneumopedic Remodeling) 디앤에이 장치 시스템(DNA Appliance System)을 개발한 데이비드 싱(David Singh)박사가 개최한 제1회 세미나에도 참석한 후 현재 세계적으로 디엔에이 장치(DNA Appliance)보급에 앞장서 오고 있다. 그 당시 교육에 참석한 치과의사는 고작 3명일 정도로 정수창 박사는 국내 최초로 디엔에이 장치 시스템 인증 강사( DNA Appliance System Certified Instructor) 자격을 획득했으며 국내 숨길교정 치료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오클라호마자연주의치과의 시그너처 진료이기도 한 숨길교정 치아교정은 일반적인 치아교정 방법과는 전혀 다르다.

‘숨김교정’이라고도 불리는 숨길교정의 치료 원리는 치아교정을 하기 전에 먼저 숨길(Airway)부터 넓히는 것부터 시작한다.

치아를 담고있는 뼈를 악궁이라고 하는 데 이것을 넓히면 숨길이 자동적으로 넓혀진다는 연구가 있다. 오클라호마 자연주의 치과에서는 이러한 연구에 따른 숨길교정 치료를 치아교정 치료 전단계로 시행한다. 왜냐하면 숨길이 잘 확보되어야 치아교정 치료가 순조롭게 될수 있으며 치료 후에도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정수창(치의학 박사 BS, DDS) 원장.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치아교정에서는 숨길교정 없이 바로 치아에 금속 브라켓이나 투명한 브라켓을 붙여 치아를 이동시켜 바르게 정열하는 치료를 한다. 그러나 숨길(airway) 교정은 특별히 고안된 특허를 받은 숨길교정기를 밤에 잘 때 착용하고 자고 낮에 2-4시간 착용하여 숨길을 넓히는 치료다.

숨길(Airway)은 말 그대로 숨을 쉴 수 있는 통로이며 숨길이 작다면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산소공급이 잘되지 않는다 것을 의미한다. 특히 수면시 산소부족으로 인해 많은 병의 원인이 되어 치아 교정치료시에는 꼭 숨길을 고려한 진단과 치료를 해야 한다는 원리다. 한마디로 숨길 확보를 통한 치아교정을 추구하는 것이 숨길 교정의 핵심 포인트다.

호미오블락 장치Homeoblock Appliance나 디엔에이 장치(DNA Appliance)로 치료하는 숨길교정 치료의 장점은 다양한데 그중 발치교정을 받은 환자의 재교정 치료에 아주 적합한 장치다.

정수창 원장은
△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 미국치의학 박사 BS,DDS △ 국제교정학회(IAO) 인증강사 (Certified Instructor,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Orthodontics) △ 미국 얼굴미용연구회 인증 강사 (Certified Instructor, Facial Beauty Institute, USA) △ 오클라호마자연주의치과 원장으로 근무중이며 △ 저서로는 <‘히포크라테스도 몰랐던 치아와 턱관절의 비밀’, ‘치아교정 뽑지 않고 가능해요!>가 있다.
단순호치(丹脣皓齒)는 붉은 입술에 하얀 치아,즉 빼어난 미인을 일컫는 말.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