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대신 ‘로봇 마에스트로’가 지휘자 단상 선다… 국립국악관현악단 ‘부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악 연주회의 지휘자 역할을 로봇이 맡는 공연이 국내 최초로 펼쳐진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오는 30일 해오름극장에서 관현악 시리즈로 로봇이 지휘자로 나서는 공연 '부재(不在)'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로봇이 지휘자로 나서는 시도는 전 세계에서 여러 차례 진행됐지만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악 연주회의 지휘자 역할을 로봇이 맡는 공연이 국내 최초로 펼쳐진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오는 30일 해오름극장에서 관현악 시리즈로 로봇이 지휘자로 나서는 공연 ‘부재(不在)’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로봇이 지휘자로 나서는 시도는 전 세계에서 여러 차례 진행됐지만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2008년에는 일본 혼다사가 만든 ‘아시모(Asimo)’, 2017년 스위스의 협동로봇 ‘유미(Yumi)’, 2018년 일본의 2세대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 ‘알터2′와 2020년 ‘알터3′ 등이 로봇 지휘자로 무대에 올랐다.
이번 공연에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1년간 개발한 감성 교감형 안드로이드 로봇 ‘에버(EveR)6′가 지휘봉을 잡는다. 에버6는 인간 신체를 닮은 외형에 목이나 하박(팔꿈치부터 손목까지 부분) 구조 움직임에 특허가 있는 로봇으로 유연하고 정확하게 움직인다. 속도 변화가 많은 움직임까지 무리 없이 구사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에버6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박자 계산을 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을 진행했다. 에버6를 학습시키기 위해 사람의 지휘봉 궤적을 ‘모션 캡처’(몸에 센서를 달아 인체 움직임을 디지털로 옮기는 것)하고, 지휘봉의 운동 속도를 기록하며, 그 속도를 로봇이 정확히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등을 적용했다.
이번 공연에는 에버6와 함께 지휘자 최수열이 오른다. 에버6와 최 지휘자가 따로 각자의 무대를 선보인 뒤 한 곡을 동시에 지휘하는 협업 공연을 한다.
에버6가 지휘할 곡은 국립국악관현악단 레퍼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은 비얌바수렌 샤라브 작곡의 ‘깨어난 초원’과 만다흐빌레그 비르바 작곡의 ‘말발굽 소리’다. 최 지휘자는 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협주곡 ‘침향무’와 김성국 작곡의 국악관현악곡 ‘영원한 왕국’을 지휘한다. ‘침향무’의 가야금 협연에는 이지영 서울대 음대 교수가 함께한다.
에버6와 최 지휘자가 함께 완성할 곡은 손일훈 작곡의 신작 ‘감’이다. 연주자들이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무대 위에서 게임을 하듯 즉흥적으로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내는 곡이다. 최 지휘자가 연주자들과 실시간으로 교감하며 자유롭게 음악을 풀어나가고, 에버6는 일정한 속도와 박자로 패턴 지휘를 돕는다.
예매 관련 문의는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 또는 전화(02-2280-4114)를 이용하면 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통신 3사, 단말기 비싸게 팔아 연 1조6000억 폭리...4400만 가입자에게 월 3000원씩 뜯어
- 공영홈쇼핑, 3년 전에도 짝퉁 팔다 걸렸다… “책임 강화 필요”
- 스타벅스, 리저브 고객 ‘무료’ 초콜릿 제공 중단... 수익성 개선 주목
- '나는솔로' 16기, 영철♥정숙·현숙♥영식 최종커플 탄생
- 리튬금속전지 상용화의 걸림돌 ‘덴드라이트’…형성 억제 기술 나왔다
- 배 부품 만들던 선보공업 2세가 벤처캐피털 만든 이유는
- 에코프로 이동채, 올해 주식 재산 4兆 가까이 늘어… 총수 중 1위
- 최준희 "오빠요? 연락 두절"…故 최진실 기일에 불거진 남매 불화설 '사실무근'
- ‘나는솔로’ 16기 눈물바다 됐다..영숙♥상철 커플의혹 속 최종선택 D-1[Oh!쎈 이슈]
- 임영웅, 우주선 탔다..신곡 제목은 ‘DoorDie’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