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동 펜트하우스 70억?…현금 부자, 다시 강남에 줄 섰다

전준우 기자 2023. 6. 9.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하반기 부동산 하락장 당시 '애물단지'로 전락한 재건축 아파트 보류지의 몸값이 다시 높아지며 서울 강남구를 중심으로 현금 부자들의 관심이 줄을 잇고 있다.

이 아파트 조합의 보류지 중에는 펜트하우스 2가구가 포함돼 관심을 끌었는데, 올해 들어 대모산 파노라마 뷰를 자랑하는 전용 185㎡의 34층 높이 펜트하우스가 85억에 매각된 데 이어 이달 같은 평형의 21층 높이 펜트하우스가 70억원에 매각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포자이 프레지던스 보류지 15가구 중 14가구 매각
두 달 내 잔금까지 치러야…'보류지' 현금 부자 각광
개포자이 프레지던스(개포주공 4단지 재건축). 2023.3.13/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지난해 하반기 부동산 하락장 당시 '애물단지'로 전락한 재건축 아파트 보류지의 몸값이 다시 높아지며 서울 강남구를 중심으로 현금 부자들의 관심이 줄을 잇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개포주공4단지(개포자이 프레지던스)의 보류지 중 펜트하우스(하늘채)가 최근 전용면적 185㎡(73평)의 펜트하우스가 70억원에 팔렸다. 이로써 보류지 15가구 중 복층 구조의 전용 114㎡(45평) 타입 1가구를 제외하고 모두 매각됐다.

보류지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일부 가구 입주자를 선정하지 않고 남겨두는 물량을 말한다.

청약통장 등 자격요건을 갖출 필요가 없고 낙찰만 받으면 시세차익을 볼 수 있어 '숨은 로또'라고 불린다.

지난해 집값 하락세가 가속하면서 아파트 보류지는 현금 조달 등의 한계로 찬밥 신세였다. 올해 3월 입주한 개포자이 프레지던스도 2022년 10월 매각 공고를 냈지만, 유찰되는 등 매각이 쉽지 않았다.

이 아파트 조합의 보류지 중에는 펜트하우스 2가구가 포함돼 관심을 끌었는데, 올해 들어 대모산 파노라마 뷰를 자랑하는 전용 185㎡의 34층 높이 펜트하우스가 85억에 매각된 데 이어 이달 같은 평형의 21층 높이 펜트하우스가 70억원에 매각됐다.

지난해 10월 입찰 당시 최저 입찰가인 95억원(34층), 85억원(21층)보다는 낮은 금액에 매매 계약이 체결됐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초까지 보류지가 '애물단지'로 여겨지던 것과는 최근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특히 70억원에 팔린 21층 높이의 펜트하우스는 내로라할 만한 경치가 없음에도 높은 금액에 매각된 데 고무적인 반응이다.

보류지는 계약과 중도금, 잔금 등을 두 달 안에 치러야 하다 보니 단기간에 자금을 마련해야 해 현금 부자들이 주로 눈독을 들인다.

조합 관계자는 "15개 보류지 중 펜트하우스 계약은 끝났고, 복층형 1가구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매각됐다"며 "최근 보류지에 다시 관심이 높아지며 발길이 이어지고 있어 나머지 1가구도 조만간 팔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류지의 몸값이 다시 뛴 것은 서울의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이어지며 집값이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6월 1주(5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04% 오르며 지난주 상승 폭을 유지했다. 서울 자치구별 혼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송파구(0.30%), 강남구(0.20%), 서초구(0.10%) 등 강남권의 오름세는 뚜렷한 모습이다.

junoo568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