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 범죄도시 1000만 흥행 기대감…한국 영화 부활할까 [엄형준의 씬세계]
흥행 영화 없었던 고사 직전 영화계 안도·박수
“관객이 영화관 찾아온다는 건 좋은 일” 평가
밀수, 피랍, 더문 등 여름대작 기운 받을지 관심
플래시 등 외화 대작 변수…독립영화 지원 필요
이렇다 할 흥행성적을 내지 못하고 투자마저 얼어붙으며 벼랑 끝에 몰린 듯했던 한국 영화계에서 드디어 한 방이 터졌다. 영화 ‘범죄도시3’ 얘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영화를 보는 패턴에 익숙해 지면서, 영화관 관객은 급격하게 줄었다. 지난해부터 일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일부 관객이 늘기는 했지만, 자리가 빈 영화관 좌석을 다시 채우는 건 쉽지 않았다. 그런데다가 영화관이 물가 상승과 수익 개선 등을 이유로 일제히 티켓 가격을 올리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하는 듯 보였다. 제작자들 사이에선 무리한 가격 인상이라는 불만까지 표출됐다.
흥행에 가장 반색한 건 극장가다. 오랜만에 극장이 북적거리고, 팝콘과 콜라도 많이 팔렸다. 거기다 티켓 가격을 올려 관객이 줄었다는 비판의 수위를 약간은 누그러뜨릴 수 있는 부가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자신들의 성공은 아니지만 제작자들도 반기는 분위기다. 한 중견 제작자는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게 중요하다”면서 “무슨 영화든 극장을 가서 영화를 봐야 다시 또 극장을 찾게 된다. 그래서 범죄도시3이 흥행은 환영할 일”이라고 했다. 일단 극장을 한번 찾게 되면, 다른 영화로도 눈을 돌릴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이런 기대에도 범죄도시3의 흥행만으로 한국영화계가 다시 활기를 띨 것이라고 낙관하긴 이르다는 신중론도 있다. 이날 KOBIS 관객 순위에서 범죄도시3을 제외하고 톱10에 든 한국영화는 10위에 랭크된 ‘아기공룡 둘리-얼음별 대모험’뿐이다. 범죄도시가 블랙홀처럼 관객을 빨아들이며 다른 영화의 관객, 특히 한국 영화의 관객은 빠르게 빠지고 있다. 중소영화의 흥행도 여전히 빨간불이다. 최근 외화가 힘을 못 쓰고 있는 것도 범죄도시3의 흥행을 도왔다. 디즈니의 ‘인어공주’가 힘겹게 헤엄치고 있고, 트랜스포머도 범죄도시와 겨루기엔 힘이 떨어진다. 하지만 다음 주 플래시와 엘리멘탈이 개봉하고, 인디아나 존스와 미션임파서블 시리즈 등 만만치 않은 외화의 개봉도 기다리고 있어 범죄도시3가 롱런할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영화 제작 편수의 감소로 독립영화나 저예산 영화가 고사하지 않도록 돕는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방편의 하나로 이미 극장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바우처 발행 등 한국영화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엄형준 선임기자 ting@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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