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방지' 미작동…지난달 점검 결과 '이상 무'

김지욱 기자 2023. 6. 8. 20: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8일)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에는 역주행을 막아주는 장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그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건데, 지난달 점검 결과표에는 안전장치에 문제가 없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역주행 방지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상부에는 역주행 방지 장치가 있는데, 경찰은 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걸로 보고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8일)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에는 역주행을 막아주는 장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그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건데, 지난달 점검 결과표에는 안전장치에 문제가 없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이어서 김지욱 기자입니다.

<기자>

사고 에스컬레이터의 유지보수 업체가 작성한 지난달 월간 점검표.

역주행 방지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운행방향이 바뀔 경우 이를 감지할 수 있는지에 양호를 의미하는 A등급을, 보조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 역시 A등급을 매겼습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해마다 실시하는 안전 점검에서도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상부에는 역주행 방지 장치가 있는데, 경찰은 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걸로 보고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구동 바퀴를 따라 체인이 감기면서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 체인이 오작동했을 때 이를 잡아줄 수 있는 방지 장치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이송규/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 : (브레이크의) 라이닝이 마모될 수 있잖아요. (그 경우) 모든 게 자유 상태가 돼서 중력이 많은 쪽으로 이제 내려가 버리죠.]

사고 에스컬레이터는 노후화 연한인 15년을 약 1년 남겨두고 있는데, 시민들은 평소에도 불안함을 느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지우/부상자 : 다른 데보다 가장 노후화가 많이 돼서 올라갈 때도 덕덕거리는 느낌이 있고 손잡이도 제대로 맞지 않고 했던 문제가 있는데….]

경찰과 국과수 등은 다음 주 초 합동감식을 벌여, 정확한 사고 원인을 찾아낼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제 일·김승태, 영상편집 : 박기덕, CG : 서동민)

▷ 출근길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14명 중경상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222055 ]
▷ 장치 의무화했지만…노후 승강기 '2만 6천여 대'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222057 ]

김지욱 기자 wook@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