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추적]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왜 일어나나…예방법은?

2023. 6. 8. 19: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는 잊을 만하면 반복되고 있습니다. 되풀이되는 에스컬레이터 사고 원인과 대책 신혜진 기자와 살펴봅니다.

【 질문1 】 신 기자, 지하철 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고요?

【 대답 】 네 그렇습니다.

인명피해가 가장 많이 났던 사고를 기준을 살펴보면요, 10년 전쯤 2013년 7월 이번에 사고가 난 수내역 인근의 분당 야탑역에서 비슷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승객들이 뒤엉켜 39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 질문1-1 】 그때 사고는 왜 일어난 거죠?

【 대답 】 야탑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원인은 1년 뒤에 밝혀졌습니다.

정비업체가 에스컬레이터를 수리하는 과정에서 품질이 떨어지는 이른바 짝퉁 부품을 쓴 게 직접적인 원인이었습니다.

다른 사고도 살펴보면 2018년 대전역 에스컬레이터는 기계 오작동으로 역주행 사고가 났었고, 2017년 안산역에선 에스컬레이터의 체인이 끊어져서 9명이 다치기도 했습니다.

【 질문 2 】 그렇다면, 이번 수내역 사고처럼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하는 이유가 대체 뭔가요?

【 대답 】 저도 그 부분이 궁금해서 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봤는데요.

에스컬레이터가 상승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발판까지 동력이 전달되려면 여러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에스컬레이터 발판 아래에 있는 여러 체인들이 서로 맞물리면서 동력을 상승부로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만약 구동체인 등 장치가 끊어지거나 부품이 파손되면 동력 전달이 안 돼 멈췄다가 기계와 탑승객의 무게를 못 이겨 거꾸로 내려갈 수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의 말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황수철 / 한국승강기대학교 석좌교수 - "손상이 됐을 때 그 모터가 돌리는 상승 방향의 동력을 전달을 못 하니까 사람이 많이 타고 있는 그 무게 때문에 거꾸로 내려가게 되는 것이죠."

【 질문 3 】 그렇다면, 혹여나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할 때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장치는 없는 건가요?

【 대답 】 물론 있습니다.

역주행을 막기 위해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방지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정부가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 2014년 7월 새로 설치하는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장치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했는데요.

이번에 사고가 난 수내역 에스컬레이터에도 이 방지장치가 있는 걸로 확인이 됐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작동을 하지 않은 겁니다.

【 질문 4 】 그렇다면 이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 대답 】 일단 에스컬레이터 관리자 입장에서는 매달 자체검사를 철저히 해야 하고요, 1년에 한 번씩 하는 정기검사에서 결함 등을 걸러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용객은 에스컬레이터에서 걷거나 뛰지 말고 선 채로 안전바를 잡아야 혹시 사고가 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 앵커 】 신 기자, 잘 들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영상편집 : 이주호 그래픽 : 고현경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