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이은 '제2의 한국판 타임스 스퀘어' 선정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의 '한국판 타임스 스퀘어'로 불릴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을 두고 지방자치단체간 경쟁이 본격화한다.
8일 행정안전부는 오는 9일 서울 마포구 소재 지방재정회관에서 열리는 지자체 설명회를 통해, 제1기 자유표시구역(강남구 일대) 성과 발표와 제2기 자유표시구역 지정 계획을 발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지자체 설명회…오는 12월 신규 지정 예정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제2의 '한국판 타임스 스퀘어'로 불릴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을 두고 지방자치단체간 경쟁이 본격화한다.
8일 행정안전부는 오는 9일 서울 마포구 소재 지방재정회관에서 열리는 지자체 설명회를 통해, 제1기 자유표시구역(강남구 일대) 성과 발표와 제2기 자유표시구역 지정 계획을 발표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돼 다양한 콘텐츠의 디지털 광고를 경험할 수 있는 제2기 자유표시구역은 오는 12월 신규 지정될 예정이다.
자유표시구역은 옥외광고물법 제4조의4에 따라, 옥외광고물에 대한 규제(모양, 크기, 색깔, 설치 방법 등)를 대폭 완화하여 옥외광고의 자유로운 설치를 허용하는 지역이다.
행안부는 지난 2016년 강남구 코엑스 일대(건물 4개, 7만8400㎡)를 제1기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했다. 현재 형태와 규모, 수량 등의 기존 규제가 완화된 20기의 디지털 옥외광고물이 현재 설치‧운영되고 있다.
행안부는 "제1기 자유표시구역은 옥외광고산업 매출 성과 외에도 전자기기, 정보통신과 방송서비스 등 유관 분야의 생산‧고용 유발효과를 창출했다"며 "이익률은 2017년 예측치(10%)보다 16%포인트 높은 26%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실제 1기 구역에 투자비 445억원에 대한 생산유발효과는 1650억원, 고용창출효과는 285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국내 미디어아트 등 신기술 콘텐츠를 선보이는 시험 무대이자 서울 미디어아트위크 등 행사를 진행하는 관광 명소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20년 아티움 외벽 미디어에 송출된 'wave' 영상은 국내외 언론 보도를 비롯해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공개되기도 했다.
이번 제2기 자유표시구역은 증강현실(AR), 3D 입체 착시, 키네틱 아트 등의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된 옥외광고가 실행돼 유관 분야 산업 진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행안부는 추진 과정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을 유도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오는 16일 구체적인 선정 절차와 평가 기준 등이 포함된 지정 계획을 공고해 지자체의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전문가로 구성된 중립적 평가위원회의 심사(1차 7월, 2차 11월)를 거쳐 12월 최종 선정지를 공고한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은 규제 혁신과 신기술‧산업 융합이 이뤄지는 새로운 시험 무대가 되는 동시에, 대표적인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공모 과정에서 지자체와 옥외광고 사업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jy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브로치만 1억5000만원…지드래곤, 억 소리나는 '유퀴즈 패션'
- "모텔 잡으란 최민환, 업소 익숙…성매매 강력 의심" 성범죄 변호사도 충격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
- "트리플스타에 37억 전셋집도 해줬는데…지인들과 잠자리 요구" 이혼 전말
- '나솔' 23기 서울대 영식 "항상 26살 여친만 만나…꿈 있는 나이가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