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댐 붕괴에 서방 "러시아의 전쟁 범죄…믿을 수 없는 폭력 행위"

김예슬 기자 2023. 6. 8. 09: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우크라이나 남부 지역 댐이 붕괴한 것과 관련해 서방 동맹국이 이를 러시아의 '전쟁 범죄'라고 규탄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역시 슬로바키아에서 열린 부쿠레슈티 9개국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카호우카 댐 파괴로 수천 명의 민간인이 위험에 처했고 심각한 환경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것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전쟁의 잔인성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터무니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법 위반…푸틴도 못할 것이라 생각했던 일 저질러"
지난 6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노바카호우카에 있는 드니프로강의 카호우카 수력 발전소 댐이 파괴돼 물이 방류되고 있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서로를 파괴의 배후로 지목하며 책임을 부인하고 있다. 2023.6.7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김예슬 기자 = 최근 우크라이나 남부 지역 댐이 붕괴한 것과 관련해 서방 동맹국이 이를 러시아의 '전쟁 범죄'라고 규탄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장관은 이날 인도 뭄바이를 방문하던 중 기자들에게 "이것은 명백한 전쟁범죄"라며 "푸틴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믿을 수 없는 폭력과 파괴 행위"라고 밝혔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우리가 우크라이나에서 목격한 러시아 군인이 저질렀던 수많은 범죄 중 가장 최근의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도 영국군과 정보팀이 이 사건의 책임자를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사건은 민간 기반 시설에 대한 고의적인 침략 행위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역시 슬로바키아에서 열린 부쿠레슈티 9개국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카호우카 댐 파괴로 수천 명의 민간인이 위험에 처했고 심각한 환경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것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전쟁의 잔인성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터무니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댐의 피해는 전적으로 용납할 수 없으며 노골적인 국제법 위반"이라고 덧붙였다.

유럽연합(EU)의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장관급)인 조셉 보렐도 러시아의 행동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는 무모한 핵 도박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번 행동은 국제법, 특히 국제 인도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일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의 카호우카 댐이 붕괴됐다. 댐 붕괴로 주변 십여 개 마을의 주민 2만여 명이 홍수 위험에 처했고, 대피 명령이 내려졌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 모두 댐 붕괴가 테러 행위라며 서로를 배후로 지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크라이나는 댐 파괴 규모, 침수 지역 등을 고려할 때 러시아의 공격이 맞다고 주장하는 반면 러시아 측에서는 자국이 점령 중인 영토인 만큼 댐을 파괴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yeseu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