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실시간 채팅 댓글 ‘타임톡’ 오픈...네이버는 악플러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이 뉴스 댓글 서비스를 전면 또는 부분 개편했다.
카카오는 8일 다음뉴스의 새로운 댓글 서비스 '타임톡' 베타 버전을 오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이 뉴스 댓글 서비스를 전면 또는 부분 개편했다. 악성 댓글을 뜻하는 ‘악플’의 사회적 폐해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다.
카카오는 8일 다음뉴스의 새로운 댓글 서비스 ‘타임톡’ 베타 버전을 오픈했다. 타임톡은 이용자 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채팅형 댓글 서비스다. 기존 추천순·찬반순 정렬과 같이 일부 댓글을 상위에 보여주는 형태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시켰다.
다음 뉴스 이용자의 뉴스 소비 패턴을 반영해 각 기사마다 24시간 동안만 타임톡을 제공한다. 기사 발행 후 이용자들이 해당 기사를 활발히 읽는 시간을 고려했다. 기사 발행 시점부터 24시간이 지나면 댓글창은 사라진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운영정책 위반 댓글을 자동으로 가려주는 ‘세이프봇’ 가시성도 높였다. 타임톡 첫 화면에 세이프봇이 작동 중임을 알려,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건전한 댓글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는 지난달 다음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분리하면서 일부 이용자 댓글이 과대 대표되거나 부적절한 댓글이 사라지지 않는 역기능을 최소화하고자 뉴스 댓글 서비스를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개편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임광욱 다음CIC 미디어사업실장은 “이용자의 실시간 소통과 표현의 자유를 유지하면서도 일부 댓글이 과대 대표되거나 부적절한 댓글이 사라지지 않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채팅형 댓글 서비스 ‘타임톡’을 선보이게 됐다”라며 “타임톡으로 더 많은 이용자들이 편하고 부담 없이 댓글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비스 개편에 따라 기존 다음 뉴스의 댓글 서비스는 종료됐다. 기존 댓글 서비스에서 작성한 댓글은 서비스 화면에서 확인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개인이 작성한 댓글에 대해 별도의 저장(백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타임톡 적용 이전에 작성한 댓글의 백업은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9월 5일까지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이날부터 뉴스 댓글 이용이 제한된 사용자의 아이디 일부와 닉네임, 이용 제한 상태를 노출하기 시작했다.
댓글 제한 사용자가 지금까지 작성한 댓글들도 다른 사람들이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이전까지는 본인만 알 수 있었던 이용 정지 상태를 다른 사람도 알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속칭 ‘악플러’를 사실상 노출하는 효과가 생겼다.
신원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어떤 사용자가 악플을 상습적으로 달고 다니는지, 의도적으로 여론을 왜곡하는지 등은 인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는 이용 제한 상태를 풀려면 퀴즈를 풀어야 하는 등 악플 근절 정책도 조만간 추가 반영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이용 제한 조치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제됐지만, 앞으로는 “사이버 모욕은 인터넷 권리 침해의 유형에 해당하는가?” 등 댓글 소양 퀴즈를 풀어야만 댓글을 다시 달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도 지난달 이런 내용을 포함해 포털 뉴스 댓글 운영정책을 변경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2025년 현대차에 인포테인먼트 칩 공급
- 앞뒤 싹 바꾼 모닝 '경차 왕좌' 되찾는다
- 김동관 한화 부회장 “K방산, 국가 안보 넘어 글로벌 역할 확대”
- 쿠팡이츠, 1000원 더 싼 ‘세이브 배달’ 론칭...와우할인과 중복 적용
- [미리보는 데이터센터 서밋]<3>클라우드·에너지 절감 노하우 공유
- [추천이상품]롯데웰푸드, ‘쉐푸드 2분 컵스파게티 생크림로제’ 출시
- [열정! e경영인]국내 최대 안전용품 전문 브랜드 ‘가자안전센터’
- [11번가 테마쇼핑]아마존 직구로 올 여름 ‘즐런’ 준비
- [카카오 쇼핑톡] 쇼핑은 타이밍! 현명한 쇼핑족을 위한 ‘카카오톡 쇼핑하기’
- ‘청년노동자’ 쓴소리 들은 민주당… 이재명 “사라진 노동탄압이 다시 눈앞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