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문제있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福島) 산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8일 "2013년 9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후쿠시마, 군마, 도치기, 지바, 이바라키, 미야기, 이와테, 아오모리)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이후, 해당 지역 수산물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자료를 내고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은 없다'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福島) 산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8일 "2013년 9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후쿠시마, 군마, 도치기, 지바, 이바라키, 미야기, 이와테, 아오모리)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이후, 해당 지역 수산물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자료를 내고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은 없다’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현재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국가는 한국, 중국, 마카오 등이다.
해수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이외 지역에서 생산하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매 수입 건마다 정밀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극미량의 방사능이라도 검출 시, 기타 방사능에 대한 추가핵종 검사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국내 유통되는 주요 일본산 수입 수산물의 경우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제도’로 수입부터 유통·소매 단계까지의 거래 이력을 신고하여 관리하고 있다"며 "수입 수산물 유통 이력을 기반으로 해당 수산물을 취급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특히 5~6월 두 달간은 해경·지자체 등의 협조를 받아 일본산 등 국민 우려품목을 취급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곧이어 2차 전수 점검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생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해수부의 생산 단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통단계로 나누어, 이중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있었던 2011년 이후 올해 6월 6일까지 실시한 총 2만9842건의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 결과, 부적합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우려하는 일본 수산물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입 규제와 안전 검사를 통하여 절대 국내에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안심하고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철저한 원산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조해동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미숙, 남편 70세 생일에 슈퍼카 선물… 김학래 “일종의 치료제”
- [단독] ‘또래살해’ 정유정 사이코패스 지수, ‘연쇄살인범’ 강호순과 맞먹는 수준
- 아나운서 이지연 “결혼합니다”…신랑 공개
- 중국, 세계최고 윈드터널 완공… ‘마하30 미사일’ 머지않았다
- [단독]한국형 항모 국산 함재기 탑재 6∼7만t급 대형화…캐터펄트 방식 채택 추진
- [단독]“김만배, 화천대유 사업자 선정 전부터 ‘박영수가 보증금 5억 낸다’ 말해”
- [단독]‘떠다니는 미사일기지’ 합동화력함 모형 전격 공개… 수직발사관만 100여개
- 진중권 “민주, 혁신위 안 꾸려질 것...이재명 대표가 대표로 있는 한 혁신이 될 수 없어”
- 성관계 불법 촬영 골프장 사장 아들, 미성년자 성매매와 마약 투약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
- ‘가상의 적이 누구?’…나토, 美전투기 등 250대로 역대 최대 방공훈련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