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왕설래] 우크라이나 댐 폭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43년 영국 공군은 독일 루르강 유역의 군수 공장들을 무력화할 계획을 세운다.
고심 끝에 공장 지대 상류에 있는 댐을 폭파하기로 했다.
617 폭격 대대는 댐 폭파에는 성공하지만 폭격기 19대 중 9대가 추락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노바 카호우카댐이 폭파돼 인근 지역에 홍수가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을 다량으로 모아서 적을 공격하는 전술인 수공(水攻)은 전쟁사에 종종 등장한다. 엄청난 양의 물이 적을 휩쓸어 죄다 물귀신으로 만드는 장면을 상상하기 쉽지만, 방죽으로 물을 막아 놓았다가 터트려 적군이 놀라 우왕좌왕할 때 기병으로 공격하는 전술이 주로 사용됐다. 강감찬 장군의 귀주대첩, 을지문덕 장군의 살수대첩이 이런 식으로 전개됐다. 중국의 조조와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도 수공에 능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우리는 수공에 대한 악몽도 있다. 1986년 10월 정부는 북한이 1988 서울 올림픽을 방해할 목적으로 수도권을 물바다로 만들 수 있는 금강산댐을 건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응할 평화의 댐 건설 계획이 나왔고 전국적인 반공 열기 속에 성금 운동이 펼쳐졌다. 그러나 김영삼정부 들어 실시된 당시 안기부 감사 결과 이런 위협이 터무니없이 과장된 것으로 판명됐다.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노바 카호우카댐이 폭파돼 인근 지역에 홍수가 발생했다. 우크라이나는 “댐 파괴는 러시아의 생태 집단학살로 약 1만6000명이 위험에 처하게 됐다”며 국제형사재판소(ICC)의 개입을 촉구했다. 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비밀 파괴 공작으로 댐이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서방 정보 기관들은 러시아군이 댐을 파괴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이번 홍수로 우크라이나군의 진격 경로가 차단된 데다 러시아는 최근 댐의 저수 수위를 높여 왔기 때문이다. 제네바협약은 의도적인 댐 폭파를 전쟁 범죄로 규정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댐 폭파범을 찾아내 그 죗값을 치르게 해야 한다.
박창억 논설위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혜진 “제작진 놈들아, 정신 차리게 생겼냐”…前남친 전현무 등장에 분노 폭발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미스터션샤인’ 배우 이정현, 돌연 기아 생산직 지원…‘평균연봉 1억2천’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코로나 백신 접종한 여성서 가슴 ‘매우 크게 증가’하는 부작용 보고
- 고경표, ‘무인사진관 음란행위’ 루머에 법적대응 “허위사실, 선처나 합의 없어”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