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콘텐츠 업계 '버추얼 프로덕션' 활성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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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종호 장관이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와 파주 CJ ENM 스튜디오센터를 방문해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 활용 경험을 보유한 제작사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업체 △LED 월 제작업체 △전문가 등이 참석해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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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종호 장관이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와 파주 CJ ENM 스튜디오센터를 방문해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제작환경 변화 동향을 파악하고 버추얼 프로덕션 활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대형 LED 월(Wall)에 실제 구현될 배경영상을 재생하면서 드라마 등 미디어·콘텐츠를 촬영하는 제작기법이다.
국내외 대형 미디어·콘텐츠를 중심으로 제작과정에서 버추얼 프로덕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 초기 도입 단계로 인프라와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간담회에서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 활용 경험을 보유한 제작사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업체 △LED 월 제작업체 △전문가 등이 참석해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CJ ENM 등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업체는 국산 솔루션 개발 지원과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삼성전자 등 LED 월 제조사에서는 기술 인력 양성, 기술 연구 개발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종호 장관은 "버추얼 프로덕션이 미디어·콘텐츠의 제작비를 절감하고 제작 환경을 자동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오늘 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사업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AI·데이터의 접목, 버추얼 프로덕션 등 디지털 전환은 중요한 경쟁의 원천으로 AI와 디지털 전환에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정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g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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