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 검사서 '정상인 범주' 넘어선 정유정…검·경 수사 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 앱을 통해 알게 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23)이 사이코패스 검사에서 정상인 범주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7일 부산경찰청 등에 따르면 정유정에 대한 PCL-R(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검사 결과 정상인 범주에 해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PCL-R 점수 외에도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이코패스 여부를 결정한다"며 "검사 보고서를 작성 중이고 완성되는 대로 이번주 중으로 검찰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검사 결과 검찰로 이송…조만간 구속 기소할 듯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온라인 앱을 통해 알게 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23)이 사이코패스 검사에서 정상인 범주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이번주 중으로 검사 결과를 검찰에 보낼 예정이다.
7일 부산경찰청 등에 따르면 정유정에 대한 PCL-R(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검사 결과 정상인 범주에 해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검사는 총 20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0~40점으로 분포된다. 국내에선 25점 이상을 사이코패스로 구분한다.
다만 경찰은 정유정에 대한 검사 점수는 밝힐 수 없다고 여러 차례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조사 단계에서 PCL-R 검사뿐만 아니라 피의자 가족과 지인들의 면담 등을 토대로 피의자의 성장 과정, 성격, 과거 행적, 정신 질환 여부 등에 대한 조사가 실시된다.
이러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정상인 범위를 넘어섰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경찰 관계자는 "PCL-R 점수 외에도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이코패스 여부를 결정한다"며 "검사 보고서를 작성 중이고 완성되는 대로 이번주 중으로 검찰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지검은 지난 2일 정유정 사건을 넘겨받고 범행 동기와 수법 등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중대한 사건인 만큼 강력범죄전담부 소속 3개 검사실로 전담수사팀을 편성했다. 보통 사건이면 1개 검사실로 전담수사팀을 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유정은 구치소에 구금 중이고, 구속 기한은 오는 11일까지다. 검찰이 구속 기한을 연장할 시 오는 21일까지 연장되고, 이전까지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검 관계자는 "범행 동기가 양형 사유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철저히 수사 중"이라며 "수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밝혀 죄에 상응하는 형사처벌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유정은 지난달 26일 과외 앱을 통해 알게 된 피해자 A씨의 부산 금정구 소재 집을 찾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및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정유정은 범행 3달 전부터 범죄 수사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살인'과 관련한 검색을 집중적으로 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범행 이틀 전 앱을 통해 A씨에게 '자녀의 과외 교사를 구한다'며 접근했고, 사건 당일 중고로 산 교복을 입고 A씨의 집을 찾았다.
이후 27일 새벽 시신 일부를 캐리어(여행용 가방)에 보관한 채 택시에 탄 후 경남 양산의 낙동강변 풀숲에 유기했다. 정유정은 풀숲 인근 도로변에서 택시 기사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붙잡혔다.
blackstamp@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또 술이네"…박나래 활동 중단 후 '막걸리 학원' 다니자 시끌
- "옷 입으면 안 돼요"…항상 나체로 생활, 태국 '누드 리조트' 어디?
- 차은우 '200억 탈세' 그러면 유재석은?…"100억 벌어 세금만 41억 납부"
- "만취한 아내, 속옷 바뀌어 불륜 확신"…개그맨 이승주 사설탐정 된 사연
- "유부남과 바람피운 장모, 상간녀 소송당해…위자료 대신 내주기 아깝다"
- "결혼 3개월 남편, 팁 주듯 아내 가슴에 돈 꽂아…예물 돌려받을 수 있나"
- 중학생 집단폭행 신고했더니…가해자 부모 "어차피 우리 애 유학 간다"
- 김연아 "'나는 솔로'·'이혼숙려캠프' 오랜 시청자…울면서 봐"
- "버닝썬 재건 꿈꾸는 승리, 캄보디아 범죄 단지 간부들과 함께 파티"
- 김연아 "선수 때 아사다 마오와 인사만…친할 기회 없었다, 은퇴 후에도 못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