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K-컬처 바탕은 책, 세계로 도약"…비전 선포식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7일 서울 송파구 송파책박물관에서 'K-북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은 출판계, 문학계, 도서관계, 서점계, MZ세대 독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K-북의 비전과 발전을 이야기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K-컬처의 바탕은 책, 세계독자와 함께 도약하는 K-북'을 주제로 이뤄졌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책은 상상력의 원천이고, K-컬처의 바탕"이라며 "장관 취임 후 현장 곳곳을 누비며 국민들이 글을 쓰고, 책을 발간하고, 다양한 책을 읽고 싶어 하는 열망을 느낄 수 있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출판·문학·도서관·콘텐츠 등 정책 부서가 원팀(One Team)이 되어 보다 촘촘하고 짜임새 있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등 국내 책의 해외 진출을 이끌어 온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가 K-북 번역과 수출에 대해 소개하고, 박영애 의정부시 도서관운영과 과장이 도서관의 특화 사례를 발표한다.
1인·중소출판사 및 전자출판 지원 확대…출판 IP 수출 및 번역도
우선 1인·지역출판 등 중소출판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넓힌다. 콘텐츠 발굴, 도서 제작·유통, 이종 산업 확장, 경영관리 지원 등을 통합해 다년간 지원하는 등 영세한 출판사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한다.
전자출판산업과 지역서점 지원도 강화한다. 다양한 매체로 확장되고 있는 세계 출판 환경 변화에 맞춰 듣는 책, 전자책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출판 분야 신기술 개발(R&D), 전자출판물 유통·서비스 모델 개선 등 국내외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서점은 디지털 도서 물류체계를 구축해 지역 도서 물류를 선진화하고, 서점 내 문화 활동 지원과 노후 서점 시설 개선 컨설팅을 통해 문화 공간으로서의 경쟁력을 높인다.
또 웹소설 등 K-북의 새로운 확장 분야에서 신진 인력을 양성한다. 웹소설 작가와 PD 양성을 위해 올해 30명, 내년 60명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펼치고 번역·감수 인력도 새롭게 지원한다. 웹소설 분야 산업통계 구축을 위한 실태조사도 정례화한다.
서울국제도서전(6월), 샤르자국제도서전(11월) 등 국내외 도서교류 행사를 계기로 해외 독자층을 넓히고, K-북 저작권마켓과 비즈니스 수출상담회(일본·태국·프랑스)를 개최해 수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출판 관련 IP 수출 상담도 지원하고, 수출전문인력 양성(120여명)도 지속 추진한다.
번역 지원도 확대한다. 해외 출판사 번역·출판 지원을 늘리고(올해 219건), 영국·프랑스·일본 등 한국 책이 활발하게 진출한 국가뿐 아니라 남미·중동 등 시장 잠재력과 수용도가 높은 국가들을 포함한 전략 지역(17개국)을 정해 맞춤형 번역을 지원한다.
지역·사회환경·장애 무관 모두가 누리는 책…신진 창작자 저작권 보호
장애인 접근성이 보장된 전자책 제작과 유통 환경도 조성한다. 출판사들이 전자책 기획 단계부터 장애인 접근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제작비를 지원(연 100종 이상)하고 구간도서의 전자책 변환 지원(연 2500종), 민간의 전자책 플랫폼 뷰어 접근성 개선 등 장애인의 독서환경 기반을 마련한다.
신진 창작자의 저작권 보호 등 공정한 창작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공정한 계약의 토대가 되는 분야별 표준계약서를 정비한다. 웹소설 분야 표준계약서를 신설해 구두 계약 등 잘못된 관행을 개선한다. 만화(웹툰) 분야에선 출판, 전자책 발행, 웹툰 연재 계약서 등 기존 표준계약서 6종 전면 개정과 신규 제정을 추진한다.
이 밖에 신진 창작자 대상 법률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저작권법률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도 확대한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출판물의 불법복제·유통도 단속한다.
문체부는 이 같은 선포식 취지를 담아 '제2차 문학진흥기본계획(2023~2027년)'을 비롯해 디지털 문해력과 MZ·알파 세대 독서 진흥 방향을 제시할 '제4차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2024~2028년)', 국민 품으로 다가가는 도서관 구현을 위한 '제4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24~2028년)'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숙, ♥구본승과 핑크빛 기류 "새벽 2시에 연락"
- '아들과 산책' 홍상수·김민희, 옆 중년 여성 누구?
- "총각파티였어"…결혼 준비 중 전 여친과 잠자리한 남편
- '저작권 부자' 윤일상, 7살 연하 아내♥ 공개…놀라운 미모
- 추성훈 딸 추사랑, 모델 됐다…母야노시호 닮은 미모
- '산소 같은 여자' 이영애, 피부 관리법은 ○○○
- 바람나 집 나간 아빠, 엄마 죽자 나타나선 "생활비 줘"
- '연정훈♥' 한가인, 입술 피어싱으로 파격 변신…팬들 깜짝
- 김종민, 신혼여행 아직 안갔나…코요태 멤버들과 포착
- 美 아역 출신 女배우, 임신 중 숨져…"고통 극복 위해 약 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