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랩-맥서브, ‘스마트조명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 맞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를로랩(대표 신소봉)은 맥서브(대표 손재익)와 최근 '스마트 조명을 통한 건축물 에너지 절감·효율화 비즈니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최원재 메를로랩 부사장은 "건물관리 영역에서 IoT 기반의 스마트 조명으로 건물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감은 물론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 보급에 양사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를로랩(대표 신소봉)은 맥서브(대표 손재익)와 최근 ‘스마트 조명을 통한 건축물 에너지 절감·효율화 비즈니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시설관리(FM) 분야에서 메를로랩 메쉬 네트워크 기반 스마트 조명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공동 마케팅 활동에 협력하기로 했다.
맥서브는 시설물 관리와 기업 운영 전반에 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 부동산 자산관리 전문 기업이다.
양사는 메를로랩 ‘스마트 LED 조명제어시스템’을 활용해 국내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메를로랩 시스템은 전력 사용량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것에 착안해 조명 조도와 에너지 효율 등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가정 내 조명의 조도나 색상의 자동조절을 지원한다. TV와 에어컨 등 가정 가전기기까지 모바일로 자동제어가 가능해져 전력 효율화와 스마트홈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조명에 쓰이는 국내 전력량은 전체 사용량의 약 20%다. 전력 감축에 최적화한 시스템은 사업장 조도를 1% 단위로 조절한다. 공장을 비롯한 산업 현장 수천개 조명을 한 번에 조정할 수 있다. 스마트 LED 조명제어시스템은 지난해 한국에너지관리공단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도 획득했다. 산업계에서 쓰이는 시스템 중 무선 시스템으로 에너지공단에서 고효율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회사 솔루션이 처음이다.
최원재 메를로랩 부사장은 “건물관리 영역에서 IoT 기반의 스마트 조명으로 건물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감은 물론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 보급에 양사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를로랩은 IoT 기반 에너지플랫폼 기업이다. 고객사 탄소중립 정책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지원해왔다. 2014년부터 최근까지 유수 기관 투자자와 주요 대기업, 전통 제조업 기업, 이동통신사, IT 플랫폼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산업 부문과 비 산업 부문을 아우르는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보급했다.
자사 자체 개발 제품·시스템 관련 특허를 국내와 미국·유럽·중국 등에 24개 보유했다. 솔루션은 관련 제품 중 유일하게 공공 수의계약 납품이 가능하다. 최근 한국에너지관리공단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을 획득했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글·LG·현대차 "AI인재 모셔라" 밴쿠버 집결
- [미리보는 데이터센터 서밋]<1>재해복구·클라우드·에너지 절감기술 총출동
- 과기정통부, SW·OTT 등 ICT 수출 총력...디지털수출개척단 이번주 파견
- [대한민국 명품 SaaS]<21>구루미 “AI 스페이스로 기업 AI 비즈니스 전환 지원”
- 임성은 서울기술연구원장 “재난 대응 체계, 민방위 훈련보다 못해”
- LG전자 무선 올레드 TV 하반기 출격...‘올레드 10주년’ 총공세
- ‘이래경 카드 불발’에 ‘남국의 강’까지… 흔들리는 이재명의 리더십
- [에듀플러스 이공계 기획]<10>이공계 학과 선호도 “상위 10개 대학, 반도체·첨단·컴퓨터·SW·AI
- [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20>중앙대 산업보안학과 “국가·산업 정보보호 전문가 양성…데이터·
- 생성형 AI가 개인 맞춤형 여행 계획 짜준다...하나투어·인터파크 등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