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전파플레이그라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는 대형 전자파 차폐실과 시험 장비를 지원하는 공익 시설이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 충북은 대형 버스도 시험할 수 있는 넓은 전파차폐공간(1500㎡)과 지원시설(578㎡)로 구성된 단층 건물로 구축 예정이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 대구는 1만2000㎡에 건물 1500㎡ 규모를 갖추고 대형 전자파 차폐실과 시험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는 대형 전자파 차폐실과 시험 장비를 지원하는 공익 시설이다. 사물인터넷(IoT) 기기간 혼·간섭 방지, 드론 방향 탐지, 자율주행 차량용 레이다 등 다양한 전파 융·복합 기기를 대상으로 자유로운 전파 시험을 할 수 있다.
전파 관련 기기를 개발할 때에는 간섭에서 배제된 차폐 환경에서 특정 주파수 발사를 통한 테스트가 필수다. 일반 연구실 차폐 환경보다 대규모로 구축해 자동차와 같은 대형 기기에 탑재된 전파 활용 기기도 자유롭게 테스트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시 용산구에 전파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한 데 이어 충북 오창군, 대구 달성군에 2024년까지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전파 플레이그라운드 용산은 넓이 450㎡, 높이 10m의 전자파 차폐 공간으로 전자파 측정 장비를 갖췄다. 전문인력이 상주해 실험·측정을 지원한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 충북은 대형 버스도 시험할 수 있는 넓은 전파차폐공간(1500㎡)과 지원시설(578㎡)로 구성된 단층 건물로 구축 예정이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 대구는 1만2000㎡에 건물 1500㎡ 규모를 갖추고 대형 전자파 차폐실과 시험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자율차 레이더, 로봇 및 드론용 탐지센서, 5G 통신기기, 무선 충전기기 등 전파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필요한 전자파 특성 시험·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전파 플레이그라운드는 스타트업과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테스트 인프라를 이용하며, 혁신 아이디어를 상용화하는 효과를 추구한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 전자신문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글·LG·현대차 "AI인재 모셔라" 밴쿠버 집결
- [미리보는 데이터센터 서밋]<1>재해복구·클라우드·에너지 절감기술 총출동
- 과기정통부, SW·OTT 등 ICT 수출 총력...디지털수출개척단 이번주 파견
- [대한민국 명품 SaaS]<21>구루미 “AI 스페이스로 기업 AI 비즈니스 전환 지원”
- 임성은 서울기술연구원장 “재난 대응 체계, 민방위 훈련보다 못해”
- LG전자 무선 올레드 TV 하반기 출격...‘올레드 10주년’ 총공세
- ‘이래경 카드 불발’에 ‘남국의 강’까지… 흔들리는 이재명의 리더십
- [에듀플러스 이공계 기획]<10>이공계 학과 선호도 “상위 10개 대학, 반도체·첨단·컴퓨터·SW·AI
- [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20>중앙대 산업보안학과 “국가·산업 정보보호 전문가 양성…데이터·
- 생성형 AI가 개인 맞춤형 여행 계획 짜준다...하나투어·인터파크 등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