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러 내부 공작원들과 손잡았다…사보타주 위해 드론 제공"-CNN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에 대한 사보타주(파괴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러시아 내부 공작원 및 조력자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이들에게 공격용 드론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 유럽 정보국 관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이 방대하고 통제하기가 매우 어려워 이같은 작전이 가능했다면서 최근 러시아 본토에 일련의 사보타주 공격은 러시아 중심부에서 거리가 있는 변두리라는 점에 주목해야한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에 대한 사보타주(파괴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러시아 내부 공작원 및 조력자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이들에게 공격용 드론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CNN은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내부에서 친우크라이나 조직을 구성해 사보타주 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들에게 우크라이나산 드론을 제공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미국산 드론이 사용된 정황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소식통 두 명은 "우크라이나가 밀수 경로를 구축해 드론 또는 드론 부품을 러시아로 보내고 있다"면서도 우크라이나가 어떻게 러시아에 드론을 배치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한 유럽 정보국 관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이 방대하고 통제하기가 매우 어려워 이같은 작전이 가능했다면서 최근 러시아 본토에 일련의 사보타주 공격은 러시아 중심부에서 거리가 있는 변두리라는 점에 주목해야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바실 말리우크 우크라이나 국가수사국(SBU) 보안국장은 러시아 내에서 의문의 폭발과 드론 공격이 계속 될 것이라면서 "'면화'는 불에 탔고, 불에 타고 있으며, 계속 불에 탈 것이다. 우리는 승리 한 이후 비로소 '면화'에 대해 언급 할 것"이라고 전했다.
말리우크 국장이 언급한 '면화'란 '폭발'을 의미하는 속어다. 이 단어는 개전 초기 '팝(소리)'을 뜻하는 러시아어 단어가 '목화'를 뜻하는 우크라이나 단어와 매우 유사하다는 사실에서 유래했다고 CNN은 설명했다.
한편 이달 초 러시아 측은 공격용 드론 두 대가 크렘린궁을 공격했다면서 이번 공격은 우크라이나의 소행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당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암살 시도했다'는 러시아 크렘린궁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고 러시아는 '테러 공격'에 대한 보복을 예고했다.
yoong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90세 조부와 여행' 유튜버 "학폭 댓글에 유퀴즈 방송 연기" 억울함 호소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