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추적] 자진 사퇴로 끝난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임명 후폭풍

2023. 6. 5. 19: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임명과 자진사퇴 후폭풍, 국회 출입하는 이병주 기자와 더 알아보겠습니다.

【 질문 】 이래경 위원장이 저희 뉴스 직전에 사의를 표했어요. 간략히 다시 정리해주시죠.

【 기자 】 저녁 6시 50분쯤 이래경 이사장의 사의 표명문이 출입기자단에 공지됐습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것에 일조하겠다는 뜻으로 혁신기구 참여하기로 했었지만, 마녀사냥식 정쟁 대상이 돼 유감이라며 혁신위원장 직을 스스로 사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민주당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께 당과 함께 해달라"는 당부도 남겼습니다.

【 질문1 】 민주당 혁신위가 출범했던 과정도 다시 짚어볼까요.

【 기자 】 지난달 14일이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불거진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태 관련해 쇄신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의원들의 뜻을 모아 결의안에 당 차원 혁신기구 설치하기로 했는데요.

그로부터 3주가 지나 오늘 혁신위원장 임명이 전격 이뤄졌습니다.

【 질문2 】 지난주까지만 해도 혁신위원장 할 사람 마땅치 않다 이런 기류가 감지됐었잖아요. 그런데 깜짝 발탁이었어요.

【 기자 】 말 그대로 깜짝 발탁이라 그 부분도 논란이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 일부 인사들을 접촉해보면 대표가 임명하기까지 '이래경 이사장에 대해 몰랐다'는 반응 나왔거든요.

충분한 내부 검토가 없었던 게 아니냐는 비판 뒤따랐습니다.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SNS 논란 글에 대해) 혹시 사전에 검토하셨습니까?" - "그 점까지는 저희가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네요."

【 질문3 】 민주당에서는 이 이사장의 어떤 점을 높이 평가했던 건가요.

【 기자 】 이래경 이사장은 운동권 출신으로 서울대 재학시절부터, 그러니까 50년 가까이 진보시민사회 진영에서 사회운동을 벌여왔습니다.

과거 인터뷰 등을 찾아보니 '부의 80%를 환원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이런 주장 펼쳤고, 실제 자신이 대표로 있던 회사에서 퇴직할 당시에는 자산 중 20억 원 가량을 사회환원했다고 합니다.

이재명 대표의 트레이드마크 정책인 '기본사회'와 맞닿은 측면도 있어보였습니다.

【 질문4 】 갑작스럽게 사퇴했지만, 이래경 혁신위원장에 대한 정치권 반응이 나왔나요?

【 기자 】 말씀하신대로 갑작스런 퇴진에 방송 들어오는 이 시점까지 아직 공식적인 입장 전해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이재명 대표는 국회를 나서면서 이래경 이사장의 뜻을 존중하겠다며, 다음 혁신위원장을 잘 찾아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여당 측 원외 인사들은 '혁신위원장이 아닌 자폭위원장'이라는 혹평을 내놨었습니다.

한편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이래경 위원장을 옹호하는 과정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비판해 또다른 논란도 낳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