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쌍꺼풀 했구나? 수술 잘 됐네”...예뻐지려고 수술했다? 사실은

유주연 기자(avril419@mk.co.kr) 입력 2023. 6. 5. 11:24 수정 2023. 6. 5. 11: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검하수, 올림근 근육을 강화
쌍꺼풀 눈꺼풀 피부를 고정
안검하수 수술 흉터 감추기 위해
쌍꺼풀 수술 병행하는 경우 많아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안검하수와 쌍꺼풀 수술은 대표적인 눈꺼풀 수술이다. 하지만 그 차이를 정확히 구분하기가 어렵다. 안검하수는 눈 근육에, 쌍꺼풀은 피부층에 시행되는 수술로 안검하수 수술을 한다고 무조건 쌍꺼풀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안검(眼瞼)은 눈꺼풀의 한자어다. 눈꺼풀처짐증이라고도 하는 안검하수는 눈을 뜰 때 사용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검은 눈동자가 윗눈꺼풀에 가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기존에 쌍꺼풀이 있던 사람도 상황에 따라 그 모양이나 높이가 변할 수 있다.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져 눈을 뜨는 힘이 부족해지면, 심부조직에 부착된 쌍꺼풀 주름도 충분히 끌려 올라갈 수 없다. 따라서 이 쌍꺼풀 주름이 제대로 접히지 않기 때문에 쌍꺼풀 높이가 높아 보이고 졸려 보일 수 있다. 반대로 위쪽 피부가 늘어져 쌍꺼풀 모양을 덮어버리게 되면 쌍꺼풀 높이가 낮아지거나, 쌍꺼풀이 없는 듯 보일 수 있다.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 올림근 근육의 부착위치나 길이를 조작해 눈뜨는 힘을 강하게 해 주는 것으로 눈꺼풀 심층부에서 이뤄진다. 반면 쌍꺼풀 수술은 늘어져 있는 피부 아래 부분을 심부조직에 고정해 주고, 이렇게 고정된 쌍꺼풀 라인이 눈을 뜰 때 위쪽으로 같이 끌려 올라가게 해줌으로써 늘어진 눈꺼풀을 접히게 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얕은 층에서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을 절개해야만 그 안에 있는 근육에 진입할 수 있어 절개 흔적이 남게 된다. 그 흉터를 감추기 위해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젊은층은 눈매를 다듬어주기 위해 쌍꺼풀 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고령층에서도 늘어진 피부를 잘라 제거 후 쌍꺼풀 봉합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쌍꺼풀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절개선 위치를 아주 낮게 잡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속쌍꺼풀을 만들어 단순봉합을 시행하기도 한다.

젊은층은 미용상 이유로 안검하수와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사진제공=김안과병원>
배경화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 전문의는 “안검하수 수술이 곧 쌍꺼풀 수술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용적 측면에서 눈이 커 보일 수 있다는 유사점이 있지만 다른 수술”이라며 “안검하수 수술 시 쌍꺼풀은 선택 사항이므로 눈의 현재 상태와 개인의 성향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