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팅수 3대15 '악착같이 버텼다' 김은중호, 나이지리아전 득점없이 연장전 돌입[U-20 월드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끈질기에 버티고 버틴 끝에 첫번재 고비를 넘겼다.
대한민국-나이지리아전은 연장으로 돌입했다.
'샤프'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5일(한국시각),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나이지리아와 2023년 FIFA U-20 월드컵 8강에서 전후반 90분 동안 상대의 공격을 침착하게 무실점으로 극복했다.
나이지리아의 창과 한국의 방패 양상이었던 전반은 득점없이 끝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끈질기에 버티고 버틴 끝에 첫번재 고비를 넘겼다. 대한민국-나이지리아전은 연장으로 돌입했다.
'샤프'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5일(한국시각),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나이지리아와 2023년 FIFA U-20 월드컵 8강에서 전후반 90분 동안 상대의 공격을 침착하게 무실점으로 극복했다. 0-0 동점 상황으로 연장전에 돌입, 남은 30분 동안 모든 것을 쏟아야 한다. 이번 대회 처음으로 승부차기로 승부를 가를 가능성이 있다.
김은중 감독은 4-2-3-1 포메이션에서 이영준을 원톱으로 세우고 2선을 김용학 이승원 강성진으로 구축했다. 강상윤 이찬욱이 중앙 미드필더 듀오로 나섰고, 박창우 최석현 김지수 배서준이 포백을 꾸렸다. 김준홍이 골문을 지켰다. 김정훈 문현호 황인택 박현빈 배준호 최예훈 조영광 이승준 이지한이 벤치 대기했다.
나이지리아는 한국과 같은 4-2-3-1 포메이션을 빼들었다. 이브라힘 무함마드가 원톱을 맡고, 살림 파고 라왈, 이우와 엘레투, 토추쿠 은나디가 2선에서 무함마드를 지원사격했다. 대니에 다가, 주드 선데이가 중원을 담당하고, 다니엘 바메이, 벤저민 프레드릭, 아벨 오구체, 솔로몬 아그발라카가 수비진을 꾸리고, 킹슬리 아니아그보소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이날 경기의 첫 슈팅을 쏜 건 나이지리아였다. 6분 주드 선데이가 어려운 자세에서 오버헤드킥을 시도했으나 힘이 실리지 않았다. 나이지리아가 공을 소유한 채 좌우 측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한국은 역습으로 틈틈이 기회를 노리는 양상이 이어졌다. 8분 오그체의 헤더슛 시도는 무위에 그쳤다. 29분 엘레투의 단독돌파에 이은 슛은 김준홍이 막았다.
한국은 전반 종료 시점이 다 돼서야 첫 슈팅을 기록했다. 배서준의 박스 안 슛이 블록에 걸렸다. 이승원의 중거리슛은 골대를 벗어났다. 나이지리아의 창과 한국의 방패 양상이었던 전반은 득점없이 끝났다. 점유율, 슈팅, 패스성공률은 나이지리아, 뛴거리는 한국이 더 높았다. 김은중 감독은 강성진을 빼고 배준호를 투입하며 일찌감치 승부수를 띄웠다.
후반 경기 양상도 전반과 비슷했다. 5분 바메이가 위협적인 중거리로 후반 첫 슈팅을 쐈다. 김준홍이 정면으로 날아온 공을 침착하게 막았다. 웅크리고 있던 한국은 14분 날카로운 공격으로 나이지리아를 위협했다. 이영준이 아크정면에서 왼발 터닝슛을 시도했으나, 골대 위로 살짝 떴다. 이전 장면에 영리하게 공을 흘려주는 김용학의 센스가 돋보였다.
후반 16분, 김은중호는 이찬욱과 박현빈을 교체하며 중원에 부족한 에너지를 채워넣었다. 이에 질새라 나이지리아도 원톱 무함마드, 윙어 살림 파고 나왈을 빼고 각각 카힌데 이브라힘, 우메 에마누엘을 투입하며 공격진에 변화를 꾀했다. 김은중 감독은 후반 22분 김용학을 빼고 이지한을 투입하는 것으로 3번째 교체카드를 꺼냈다. 28분 이브라힘의 오른발 감아차기 슛이 골대를 벗어난 뒤 황인택 최예훈을 투입해 수비진에 변화를 꾀했다. 후반 막바지 배준호가 박스 안에서 상대 선수에 밀려 넘어지는 장면이 나왔지만, 주심은 '노 파울' 선언했다. 연장전에 돌입했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병규 “300억 벌었는데 도박으로 모두 탕진..되돌리고 싶어”
- 효린, 개복 수술 흉터 가린 '거대한 타투'…"흉터 콤플렉스 때문"
- 김준호 “사실 완전 백발..염색 안 하면 ♥김지민 떠날 듯” (독박투어) [SC리뷰]
- 이동국子 이시안, 국제학교 주니어 골프대회 우승…'확실한 아빠 운동DNA'
- 이효리, '수영복 차림'으로 운전 중…일상 속 파격美
- [SC리뷰] 지드래곤 "SM 연습생 출신→독기로 YG 스카웃, 속으로 곪…
- '임신' 손담비, 역대급 몸무게→망가진 피부 충격 근황 "이 정도 아니었…
- '자산 290조家' 이승환 "재벌 3세 아닌 재벌 1세로 불리고 싶다"(…
- 밀라논나 "삼풍百 붕괴→子 죽을 고비 겪고 인생 바뀌어..버는 돈 모두 …
- 최현석, 안성재와 불화 아니라더니 흡집내기ing.."융통성 없어,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