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담회’ 이란의 백색혁명 이끈 레자 팔라비[유기자의 시교PICK]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백색혁명'을 주도한 이란의 마지막 왕은 누굴까.
오는 5일 방송 예정인 EBS '아는 사람 모르는 이야기, 인물사담회'(이하 '인물사담회')에서는 이란의 마지막 왕인 모하메드 레자 팔라비에 대해 알아본다.
8회에서 살펴볼 인물은 이란의 마지막 왕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다.
다양한 평가가 나오는 이란의 마지막 왕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에'에 대해 미처 알지 못했던 이야기는 오는 5일 오후 10시 50분 EBS1 '인물사담회'에서 공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5일 오후 10시 50분에 방송되는 EBS의 글로벌 히스토리 휴먼 토크쇼 ‘인물사담회’는 세계 역사의 흐름을 바꾼 한 인물의 안팎을 낱낱이 파헤친다. 호기심 가득한 배성재 아나운서와 감정이입의 끝을 보여주는 코미디언 장도연, 그리고 세상에 대한 집요함으로 똘똘 뭉친 곽재식 교수와 함께 한 인물의 내면 깊숙한 곳까지 들여다본다.
8회에서 살펴볼 인물은 이란의 마지막 왕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다.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당시 백색혁명으로 여성의 히잡 착용을 자율화했고 서구 문물을 받아들여 이란을 빠르게 발전시켰지만,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민심을 읽지 못해 비판받은 인물이다. 만 21살에 왕위에 오르게 된 사연부터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한 말로까지, 굴곡이 많은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의 삶을 박현도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교수가 설명한다.
이날 전문가로 나선 박현도, 곽재식 교수와 특별 게스트 코마시 키미야는 놀라운 개혁을 펼침과 동시에 이를 반대하는 세력을 거칠게 잠재운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의 일생을 파헤치는 한편,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이란의 정치적 변화에 대해 알아보며 히잡과 관련된 시위가 끊이지 않는 이유도 살펴본다.
다양한 평가가 나오는 이란의 마지막 왕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에’에 대해 미처 알지 못했던 이야기는 오는 5일 오후 10시 50분 EBS1 ‘인물사담회’에서 공개된다.
유준하 (xylit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태영, 부친에게 받은 '33억 주식' 세금은?
- ‘34억’ 유산 다툼? 장애동생 술 먹여 하천에 유기 “살인 무죄”
- 친구 연인 옷 안으로 손 넣은 男…피해자는 두려움 떨었다
- "잡아야겠단 생각으로"...'바바리맨', 초등생 추적에 결국
- 버스 안서 젊은 여성들에 몸 밀착…50대 상습범의 최후
- '최석현 연장 결승골' 한국 U-20 대표팀, 나이지리아 꺾고 4강 진출
- 한국 女배구, 태국에 완패...VNL 한 세트도 못따고 4전전패
- 톰 크루즈, 또 한국 온다… 11번째 내한 확정
- 600억 풍문 뒤 '나 혼자 산다'는 이서진이 선택한 집은?[누구집]
- ‘부산 돌려차기男’ SNS도 털렸다…女 사진 올리고 “뜻깊은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