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 어색하게 걷거나 절뚝거리면? 이걸 의심해보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에게 신체검사를 받다가 '슬개골 탈구'가 있다는 얘기를 들은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소형견 품종의 개에게 흔히 나타나는 정형외과 질환입니다.
슬개골이 본래의 위치를 벗어나서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이탈하는 것을 '슬개골 탈구'라고 부릅니다.
2단계의 경우 슬개골이 가끔씩 탈구되었다가 다시 돌아가는 것을 반복하는 상황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에게 신체검사를 받다가 '슬개골 탈구'가 있다는 얘기를 들은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소형견 품종의 개에게 흔히 나타나는 정형외과 질환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개의 슬개골 탈구 질환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은 대표적인 종자뼈 중 하나로, 몸에서 가장 큰 종자뼈입니다. 슬개골은 사람에게도 존재합니다. 바로 사람의 무릎 정 중앙에 만져지는 무릎뼈가 슬개골입니다. 슬개골이 있어서 부드럽게 다리가 움직일 수 있는 셈이지요.
마찬가지로 개에게도 뒷다리 무릎 관절의 중앙에 슬개골이 위치해 있습니다. 슬개골은 본래 대퇴골 고랑이라는 움푹 파인 곳 사이에 위치합니다. 정상적으로 슬개골은 이 위치에 안락하게 들어 있으면서 대퇴사두근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소형견의 경우 체구가 작다 보니 대퇴골의 크기도 자연스레 작고, 대퇴골 고랑의 깊이도 얕습니다. 고랑이 얕기 때문에 여기에 안착해 있지 못하고 빠질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슬개골이 본래의 위치를 벗어나서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이탈하는 것을 '슬개골 탈구'라고 부릅니다. 개의 경우 보통 안쪽 방향으로 슬개골 탈구가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가 일어나면 무릎 관절의 해부학적 구조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걸음걸이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슬개골 탈구의 4단계
슬개골 탈구는 심각성에 따라서 1단계에서 4단계까지로 나누기도 합니다. 1단계가 가장 경미한 단계이고, 4단계는 가장 심한 상태입니다. 각 단계의 구분은 수의사가 신체검사 시 슬개골을 직접 만져보면서 평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임상 증상만으로 슬개골 탈구의 정확한 단계 평가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매칭이 되는 증상을 살펴보면, 1단계의 경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거의 탈구가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2단계의 경우 슬개골이 가끔씩 탈구되었다가 다시 돌아가는 것을 반복하는 상황입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반려견이 움직이는 도중에 일시적으로 무릎을 굽혔다가 다시 원래의 정상적인 보행을 보이는 증상이 흔합니다.
3단계는 슬개골이 대체로 탈구된 상태로 위치하고, 간혹 정상 위치로 돌아오는 상태입니다. 뒷다리를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는 움직임을 꺼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슬개골 탈구, 치료법은?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심영구 기자so5wha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손님 죽인 주점 직원 징역 12년…"320차례나 때렸다"
- '5개 학위' 동시에 받고 대학 졸업한 美 12살 "다음 목표는…"
- [포착] 16개월 아기 눈에 '새까만 멍'…악성종양 시그널이었다
- [뉴스토리] 학교를 떠나는 교사들
- 근무 중 6시간 화장실 쓰다 잘린 직원…中 법원 "정당"
- "캐릭터 생일파티도 해?"…일본서 화제 된 K-덕질
- "무뚝뚝했다"…정유정 기억하는 이웃 거의 없어
- [사실은] '도쿄전력 자료'를 철저히 검증해야 하는 이유
- "칭찬 스티커가 아동학대라고요?"…교사들 '한숨'
- "잘 지내세요?"…유명 뮤지컬 배우 사칭 '팬' 갈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