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소식] 여성친화도시 조성…‘돌봄노동자 마음을 잇-다’ 운영 등

서희원 기자 2023. 6. 2. 15: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합천=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2일 합천복합문화센터 2층에서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 소진예방프로그램 ‘돌봄노동자 마음을 잇-다’를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돌봄노동자의 스트레스 해소와 권익향상을 위한 합천군과 합천가정상담센터(센터장 송민숙)의 업무협약을 통해 실시하게 됐으며, 업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감정적 소모와 정서적 피로 소진으로 이어지기 쉬운 아이돌봄 및 노인돌봄 등 돌봄노동자 10명을 대상으로 푸드아트테라피, 가죽공예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합천군, 코로나19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 생활지원비 개편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방역조치 전환에 따라 6월 1일부터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원 대상 기준을 변경 적용한다고 2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변경된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확진자 중 입원자이거나 보건소에 격리 참여를 등록한 자이며, 중위소득 100% 이내의 소득 지원기준과 지원금액인 1인 10만원, 2인 이상 15만원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격리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보건소의 양성 확인 문자에 안내된 인터넷주소(URL)로 접속하거나 보건소에 전화 또는 대리 방문해 양성 확인 문자 통지일 다음 날까지 격리참여자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생활지원비 신청 기한은 현행과 동일하게 격리 종료일 다음 날부터 90일 이내 신청해야 하며, 개편 내용은 6월 1일 이후 양성 확인 통지 문자를 받은 사람부터 적용된다.

◇청덕면, 탄소포인트제 신규 가입가구 대상 쓰레기봉투 지급

*행사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 청덕면(면장 이병걸)은 탄소포인트제 가입 독려를 위해 신규 가입 가구를 대상으로 50리터 쓰레기봉투 6장을 지급한다고 2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청덕면 관내에 주소지를 두고 2023년 탄소포인트제 신규가입을 완료한 가구 중 선착순 60가구다.

탄소포인트제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최근 2년 평균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가구를 대상으로 이에 상응하는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제도다. 제도 가입자는 감축 실적에 따라 연간 최대 10만원 상당의 금전적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행사는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참여자를 모집하고 청덕면 내 에너지 절약 기조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참여자는 가입내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거나 면사무소 직접 방문을 통해 신규가입 후 쓰레기봉투를 지급받을 수 있다.

◇합천박물관, 주말 체험프로그램 운영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박물관은 6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주말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주말 체험프로그램은 합천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정적인 전시관람뿐만 아니라 체험하며 배우는 즐거움을 제공해 재방문을 유도하고 재밌고 친근한 박물관으로 관람객이 많이 찾아 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하게 됐다.

주말프로그램은 유아, 초등, 청소년을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회당 30명 선착순으로 월별 대표 유물을 모티브로 한 만들기 체험 키트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 합천박물관 전시내용을 기반으로 한 어린이활동지도 배부하고, 완성하면 홍보물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주말 체험프로그램은 1개월 단위별로 운영되며 △6월 단오부채 만들기 ▲7월 시원한 여름 부채만들기 ▲8월 곡옥 목걸이 만들기 ▲9월 삼각판 갑옷 만들기 ▲10월 막새기와 색칠하기 ▲11월 곡옥 목걸이 만들기 ▲12월 옥전 M3호 출토 투구만들기로 구성된다.

한편 합천박물관 체험프로그램은 개인, 단체, 가족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체험료는 무료다. 상시 접수를 받고 있으며 단체는 사전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합천군 초계면, 농번기 일손돕기 나서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 초계면(면장 안영혁)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2일 초계면 상대리에 위치한 마늘 농가를 대상으로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

해당 농가는 10일 전 낙상 사고로 병원에 입원해 마늘 수확 시기가 지났음에도 수확을 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 소식을 접한 초계면에서는 전 직원이 나서 해당 농가의 마늘 수확을 도왔다.

◇합천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봉사 동아리 ‘청.바.지’ 환경정화활동 펼쳐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봉사동아리「청.바.지」(‘청소년이 바꾸는 지역사회’의 줄임말)는 최근 바다의 날을 맞이해 황강 및 합천교 인근 공원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환경 보호에 대한 실천의식 제고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사회적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수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을 제작해 황강에 던지는 활동을 하고, 합천교 인근 하천 주변 줍깅 활동을 병행해 환경 정화에 힘을 보탰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