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사 결정은 5인회가?’…이용호 “발언 취소, 누 끼쳐 죄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제가 지난 (라디오) 방송에서 한 '5인회' 발언을 취소한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이 최근 '최고위원회가 아닌 당내 실세 5인회가 의사결정을 좌우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당내에서 논란이 일었는데 이를 취소한 것이다.
앞서 최고위원 보궐선거를 두고 후보로 꼽히던 이 의원이 한 라디오 방송에서 '5인회'가 당내 주요 결정을 하는 것 아니냐는 언급을 하며 국민의힘에 때아닌 논란이 일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기현, 전날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제가 지난 (라디오) 방송에서 한 ‘5인회’ 발언을 취소한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이 최근 ‘최고위원회가 아닌 당내 실세 5인회가 의사결정을 좌우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당내에서 논란이 일었는데 이를 취소한 것이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당과 지도부에 누를 끼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최고위원회가 제 역할과 위상을 하루빨리 회복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발언하다가 튀어나온 잘못된 어휘였다”고 했다.
앞서 최고위원 보궐선거를 두고 후보로 꼽히던 이 의원이 한 라디오 방송에서 ‘5인회’가 당내 주요 결정을 하는 것 아니냐는 언급을 하며 국민의힘에 때아닌 논란이 일었다.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지금 김기현 체제가 모습이 좀 이상하게 됐다. 기대만 못 하게 됐다”며 “최고위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데 거기에 걸맞냐, 혹시 들러리냐, 실제 중요한 핵심의제 결정은 다른 데서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용산 (대통령실은) 아니고, 당내에서도 ‘5인회’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당내에 주요 결정을 하는 ‘5인회’가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5인회의 구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김기현 대표에게 매일 아침 회의에서 중요 사안을 보고하는 사전 전략회의 구성원을 가리킨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이는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배현진 조직부총장, 유상범 수석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다.
그러나 김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5인회’의 존재를 강하게 부정했다.
김 대표는 전날(1일) 경기 수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 이후 기자들에게 “당 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사무부총장, 수석대변인이 모여서 (당내 의제를) 의논하는 것이 당연하지, 의논하지 않는 게 당연한 것이냐”며 “말도 안 되는 얘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철규 사무총장도 “관련 질문에 “(이 의원이) 본인의 실언이라고 했다”고 답했다. 성일종 전 정책위의장도 “처음 듣는다”며 “당의 기능은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이분들이 사전 협의를 하고, 협의가 끝나면 최고위원을 포함해 의견을 수렴해 보완한다. 무슨 얘기를 갖고 이용호 의원이 말씀하셨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미래 지킬 K무기] 3㎞ 내에선 ‘원샷 원킬’… 드론 잡는 레이저
- [벤처하는 의사들] “암보다 무섭다는 뇌출혈과 치매, AI로 미리 안다”
- [시승기] 신형 벤츠 E클래스, 장거리도 안락한 비즈니스 세단
- 뉴욕대 딸, 최연소 카네기홀 아들…안정환♥이혜원, 이유 있는 자식농사 대박 [Oh!쎈 이슈]
- 베일 벗은 블랙핑크 리사의 19금 공연 ‘크레이지 호스’… 지수·로제 참석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결혼할까, 말까…” 다윈도 못푼 인생 미스터리, 풀어낸 美경제학자
- [인터뷰] 30년 인텔맨이 韓 스타트업 합류한 이유… 빌 레진스키 퓨리오사AI 고문 “AI 반도체 시
- “이번 추석엔 고금리 특판 없어요”… 불황에 달라진 저축은행 풍속도
- 한국선 두꺼비, 해외선 K-소주 칵테일... 세계화 박차 가하는 ‘진로’
- [新농수산잇템]⑮ 포스트 샤인머스캣…'홍주씨들리스’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