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왕세자 '사우디 재벌집' 사위로···하객 명단도 '초특급'

김태원 기자 입력 2023. 6. 2.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가문의 여성과 화촉을 밝힌다.

1일(현지시간) 일간 아랍뉴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암만의 자흐란 궁전에서 후세인 왕세자(28)와 그의 약혼녀인 라즈와 알사이프(29)의 결혼식이 열린다.

후세인 왕세자와 알사이프는 지난해 8월 약혼했다.

현지 언론은 이날 성대한 결혼식을 통해 후세인이 왕세자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와 그와 결혼하는 라즈와 알사이프. 로이터 연합뉴스
[서울경제]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가문의 여성과 화촉을 밝힌다.

1일(현지시간) 일간 아랍뉴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암만의 자흐란 궁전에서 후세인 왕세자(28)와 그의 약혼녀인 라즈와 알사이프(29)의 결혼식이 열린다. 후세인 왕세자와 알사이프는 지난해 8월 약혼했다.

이날 예식에는 영국 윌리엄 왕세자와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빈 등 세계 각국 왕실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 존 케리 미 기후변화 특사 등도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인구가 1100만명 규모인 요르단은 이날을 공휴일로 선포하고, 주요 거리를 국기와 현수막 등으로 장식했다. 암만 주요 광장과 거리에는 결혼식 중계를 위한 대형 스크린이 설치됐다. 화려한 장식으로 유명한 이 궁전은 1993년 국왕 압둘라 2세와 라니아 왕비가 결혼식을 올린 장소이기도 하다.

1일(현지시간) 요르단의 수도 암만 거리가 왕사자의 결혼을 축하는 장식으로 꾸며져 있다. AP 연합뉴스

2009년 15살의 나이에 왕세자로 책봉된 후세인은 압둘라 2세 국왕의 맏아들이다. 압둘라 2세 국왕과 라니아 왕비는 슬하에 후세인 왕세자 외에도 이만(26) 공주, 살마(22) 공주, 하셈(18) 왕자를 두고 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국제역사를 전공한 후세인 왕세자는 영국 샌드허스트 왕립 육군사관학교에서 교육받았다. 그는 요르단 육군의 헬기 조종사로 복무했다. 후세인 왕세자는 2015년 당시 최연소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주재해 이목을 끌었다.

신부 알사이프의 아버지는 사우디 주요 건설회사를 소유한 억만장자로 알려졌다. 그녀의 어머니는 사우디 알사우드 왕가의 핵심세력인 '수다이리 세븐'(압둘아지즈 현 국왕의 8번째 부인 후사 알수다이리의 친아들 7명) 혈통이다.

뉴욕 시러큐스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한 알사이프는 미국과 사우디에서 건축가로 일하고 있다.

외신들은 이날 결혼식 소식을 전하면서 자원이 부족한 요르단이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와의 전략적 유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 언론은 이날 성대한 결혼식을 통해 후세인이 왕세자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메르 사바일레 요르단 정치분석가도 AP통신을 통해 "이것은 단순한 결혼식이 아니라, 요르단의 미래 국왕을 발표하는 행사"라고 분석했다.

김태원 기자 revival@sedaily.com

Copyright©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