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 "창업 친화적 교육 통해 외식 창업가 다수 배출"

광주CBS 조성우 PD 2023. 6. 1. 13: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1998년 학과 개설…학부생 250여 명, 대학원 석‧박사 과정 운영
전국 최초 단일학과 대통령 인재상 6회 수상, 국제 대회 메달 수상 등 성과
'리얼월드 프로젝트', 호텔 및 레스토랑 직접 경영…실무 능력 배양
전공 교수 9명, 세심한 학생 지도 강점…비교과 활동 매우 우수
■ 방송 : [CBS매거진]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5월 25일(목)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

[다음은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와 함께합니다. 경제성장으로 외식과 레저 비중이 크게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외식산업도 크게 발전했는데요, 여기에 K-컬처를 통한 K-푸드가 주목받으며 국내 외식 기업의 해외 진출도 이뤄지고 있는데 오늘은 글로벌 외식조리전문가를 양성하는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김영균> 안녕하세요,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학과장 김영균입니다.

◇선은애> 외식업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호남대 외식조리학과의 성과도 많을 거 같은데요, 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영균> 외식조리학과는 지난 1998년 학과 개설 이래 운영되고 있으며 학부생 250여 명과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지방대학특성화 사업으로 외식조리, 호텔경영, 중국어학과가 함께 진행했었고 현재는 대학혁신사업단 지원으로 전공연계 특화 프로그램인 리얼월드 프로젝트 등 비교과를 운영하며 창업 친화적 교육을 통해 다수의 성공한 외식 창업가를 배출해 오고 있습니다.

◇선은애> 글로벌 시대에 맞춰 호남대 외식조리학과 출신들이 국내는 물론 세계 여러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요, 어떤 성과들이 있었습니까? 

◆김영균> 학과 개설이래 전국 최초 단일학과 대통령 인재상 6회를 수상하였고, 독일 조리 올림픽, 룩셈부르크, 싱가포르, 홍콩 등 국제 대회에서 여러 메달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개최된 조리경연대회에서도 대통령상을 비롯한 다수의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선은애> 외식조리학과 하면 조리 부분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외식조리학과에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게 되나요?

◆김영균> AI특성화 대학인 만큼 AI와 전공에 관련된 부분도 공부를 하고,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제과, 제빵, 커피와 와인 등의 음료를 공부하고 있고, 벤처 창업학 연계전공을 운영하고 있어 창업관련 과목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외식조리학과를 전공하게 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과 졸업 후 진출 분야는 어떻습니까?

◆김영균> 한, 양, 중, 일식 조리기능사, 제과와 제빵 조리기능사, 위생사, 커피바리스타, 조리산업기사, CS리더스 등 서비스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고, 유통관리사도 취득하고 있습니다. 보통 특1급 호텔과 복합리조트에 많이 진출하고 있고,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현대그린푸드, 신세계 푸드, 동원 홈푸드 등 대기업과 외식사업체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도 활발히 해서 지역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선은애> 호남대 외식조리학과에는 교직과정도 개설돼 있는데요, 교직 이수 부분도 궁금합니다.

◆김영균> 교직과정 학생들을 선발하기 전에 먼저 스터디를 하게 하고, 선발된 후 학교 지원을 받아 직무 동아리를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전공관련 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이때를 활용해서 교수법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교사가 된 졸업생들이 멘토가 되어서 학생들을 지도해주고, 기간제 교사로 적극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선은애> 요즘 외식업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푸드테크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치킨을 튀기는 로봇이나 서빙 로봇도 등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식조리학과의 전망도 궁금한데요.

◆김영균> 우리학과 졸업생이 만든 식물성 대체육 회사가 있습니다. 디보션 푸드라고 하는데요, 여러기업과 연결되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푸드테크에 대해서는 과목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고, 곧 AI 푸드테크랩(실습실)을 만들어서 이부분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 리얼월드 프로젝트- 어나더키친 유스퀘어점 운영 모습. 호남대 제공


◇선은애> 청년 시장 등 외식업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기도 하는데 학생들의 창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있습니까?

◆김영균> 창업을 위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고, 학과 내에서는 팝업레스토랑을 통해 창업관련 사항을 실질적인 운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권분석 메뉴 분석, 벤치마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리얼월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9월에 영광에 있는 더스타 호텔을 호텔경영학과 학생들과 함께 업무분장을 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11월에는 지역의 유명 레스토랑인 어나더키친 유스퀘어점을 임차해서 팝업레스토랑을 운영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학과장님이 보시기에 호남대 외식조리학과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김영균> 맨파워입니다. 전공교수님이 9분이 계십니다. 세부 전공들이 또 다릅니다. 이를 통한 학생들의 세심한 지도가 가능하고요, 학과 개설이 26년이 되어 졸업생들과의 네트워크가 우수합니다. 선후배가 관계가 좋습니다. 또한 비교과 활동이 매우 우수합니다. 5개의 학과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고, 링크3.0사업단의 지원으로 창업동아리, 창의드림방이 운영됩니다. 대학혁신사업의 지원으로 전공연계 비교과, 지역청소년 연계비교과, 사회연결형 비교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마지막으로 외식조리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당부 말씀 있으시면 해주시죠.

◆김영균> 펜데믹 상황에서 실습을 제대로 못해서 많이 미안했는데, 이제 다시금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으니까 함께 노력해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선은애> 앞으로도 호남대 외식조리학과에 많은 성과가 있길 바라며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