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이것'과 같이 먹으면 사망 발생 위험 낮출 수 있다?

김누리 2023. 5. 31. 14: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를 혼합복용하면 전체 사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비타민D와 칼슘보충제를 혼합 복용한 그룹은 복용하지 않은 그룹보다 전체사망률이 15%나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약 이미지/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를 혼합복용하면 전체 사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칼슘 섭취가 비교적 적은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칼슘 섭취에 대한 기존 연구는 서양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고, 비타민D 관련 대규모 임상연구도 우리나라 인구 현실과는 달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었습니다.

고려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팀(김신곤, 김경진B, 김남훈, 김경진A, 최지미)이 최근 한국인 대상으로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를 사용했을 때 사망률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 데이터를 활용해, 90일 이상 칼슘보충제를 단독으로 복용한 6256명과 칼슘보충제와 비타민D를 함께 병용한 2만 1590명 등 총 2만 7846명의 환자 데이터를 칼슘, 비타민D 영양제 모두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 2만 7846명과 비교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칼슘보충제를 단독 복용한 그룹과 대조군 사이에는 전체사망률에서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D와 칼슘보충제를 혼합 복용한 그룹은 복용하지 않은 그룹보다 전체사망률이 15%나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도는 28%로 더 낮아졌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65세 이상 고령일수록 ▲심혈관이나 암 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을 때 더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칼슘은 500mg 이하로, 비타민D는 500~999IU로 복용했을 때 가장 사망률을 많이 낮췄습니다.

김경진B 교수는 "본 연구 결과로 칼슘과 비타민D의 병합요법이 사망률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비타민D가 부족한 경향이 있는 한국인에게 의미가 큰 연구로,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한 취약군에게는 칼슘과 비타민D 병합요법을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내과학회지 저널 'JIM'(Journal of Internal Medicine)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김누리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nu11iee98@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