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춘추] 공연장에 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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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브로드웨이에 있는 공연장에 가보면 저녁은 물론 낮에 하는 공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객석을 채우고 있는 광경을 볼 수 있다.
도대체 왜 사람들은 공연장을 찾는 것일까? 일반적인 이유를 생각해보면 첫 번째 현실에서의 도피를 꿈꾸며 어떤 자극을 통한 기분전환의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어릴 때부터 자주 공연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미래의 관객개발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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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브로드웨이에 있는 공연장에 가보면 저녁은 물론 낮에 하는 공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객석을 채우고 있는 광경을 볼 수 있다. 그때 '와!'하는 부러움을 느끼며 우리 연극은 언제 저렇게 많은 관객과 함께 공연을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대체 왜 사람들은 공연장을 찾는 것일까? 일반적인 이유를 생각해보면 첫 번째 현실에서의 도피를 꿈꾸며 어떤 자극을 통한 기분전환의 목적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수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생활을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 하겠다. 두 번째는 대리만족의 경험을 준다는 것이다. 경험이란 사람들에게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인데 실제 모든 것을 경험해보기는 불가능하기에 공연을 통한 간접경험 하는 것이다. 자신들 스스로가 이루지 못하는 꿈을 경험하고 무대 위의 인물들과 동일시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넓히게 된다.
세 번째는 나의 우상을 만나기 위해서다. 출연자의 팬으로서 그 출연자를 만나기 위한 목적으로 공연장을 찾는 것으로 특히 유명 스타들을 공연에 기용하는 이유도 이 목적을 최대한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공연의 교육적 효과이다. 새뮤엘 셀던(Samuel Selden)이라는 공연예술학자는 그의 책 '무대예술론'(The Stage in Action)에서 공연예술의 가치를 '가장 훌륭한 무대작품은 교육적인 가치가 있어서 관객이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 그리고 일반적인 세계를 더 분별력 있게 보도록 도움을 준다'라고 했다. 즉 공연은 정규 교육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관객들에게 사회·교육적 기능을 한다는 것으로서 특히 공연에 관계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명심하고 쉽게 공연을 만들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목적이다.
학생의 경우 학교에서 가서 보라고 하니까 억지로 공연장에 오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요즘 대전은 학생들에게 문화예술 관람비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어서 더욱 많을 수 있다. 공연의 특성 중 하나인 '경험재적 성격' 때문에 어릴 때부터 공연장을 찾지 않은 학생은 커서도 공연장을 찾지 않는다. 이로 인해 어릴 때부터 자주 공연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미래의 관객개발이 될 수도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어릴 때부터 공연장에 관객들을 불러 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평생 관객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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