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어진 맵… 곳곳 숨겨진 미션, 더 많아진 몹… 레벨 업은 어려워”

김민석 2023. 5. 31. 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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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게 너무 많아서 막막한 느낌까지 들었다.

레벨은 더디게 올라, 40에 근접했을 때는 한 시간에 1레벨씩 올린다 생각하고 게임을 이끌어 가야 했다.

디아블로는 시리즈 출시마다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고,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나 직업 출현 등 대규모 다운로드콘텐츠(DLC)와 업데이트로 흥행을 길게 이어 갔다.

다음달 6일 정식 발매되는 디아블로4는 현재의 블리자드를 있게 한 대표적인 게임 지식재산권(IP)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11년 만의 정식 넘버링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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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달 6일 출시 ‘디아블로4’ 정식판 열흘 체험해 보니
한 시간에 1레벨씩 올라 인내 필요
유니크 아이템 획득률 매우 낮아
40레벨 올리면서 한번도 못 얻어
메인 퀘스트 외 보조 과제들 많아
다양한 미션들 수행에 시간 걸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에 등장하는 야만용사 캐릭터의 모습.

할 게 너무 많아서 막막한 느낌까지 들었다. 지난 17~27일 블리자드가 미디어를 상대로 신작 ‘디아블로4’를 미리 공개한 기간은 너무나 짧았다.

‘디아블로2 : 레저렉션’(디아2)의 횃불 퀘스트까지 마친 기자는 이른바 ‘디아블로 고인물’에 속한다. 하지만 본업이 있어 게임에만 몰두할 수 없는 몸. 그래서 베타 테스트부터 시작해 가장 익숙한 ‘야만용사’를 선택, 경험치를 20% 더 얻을 수 있는 ‘베테랑’ 난이도로 게임을 진행했다. 열흘 안에 50레벨을 넘어 ‘정복자 모드’에 들어서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인 길을 택했지만 목표 달성에는 실패했다. 27일 오전 1시쯤 얼리 리뷰 권한이 없어지던 시점에 40레벨이었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던전 속에서 전투를 하는 장면. 디아블로4 캡처

4월 실시한 오픈베타의 ‘쾌적함’은 완전히 잊어야 했다. 체감하기에 맵은 더 넓고 적은 더 많아졌으며, 메인 줄거리의 보스에게 가는 길은 더 멀고도 험난했다. 레벨은 더디게 올라, 40에 근접했을 때는 한 시간에 1레벨씩 올린다 생각하고 게임을 이끌어 가야 했다.

정식판에서만 볼 수 있다던 ‘고유’(유니크) 아이템은 40레벨을 플레이하는 동안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얼리 리뷰는 정식 출시 버전과 동일하다고 하니 획득률이 엄청나게 낮은 모양이다. ‘전설’ 아이템은 오픈베타 당시 너무 자주 나와 테스터들을 황당하게 했지만, 정식판에선 꽤 희귀해졌다. 전설 아이템은 캐릭터 레벨에 맞춰서 나와 레벨이 올라가면 금방 쓸모가 없어졌다. 레벨이 올라간 뒤 떨어진 ‘희귀’ 아이템에 금방 능력치가 밀려서 ‘분해’ 대상이 되고 말았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온라인 접속 중 삽입돼 게임의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하는 장면. 디아블로4 캡처

더 많은 보조 과제들이 기다린다. 길에서도, 산속에서도 파란색 느낌표를 마주치게 된다. 갑자기 등장하는 공개 이벤트도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 단시간에 마치거나 지켜야 할 대상이 죽기 전에 완료하기 등 ‘숙련’ 조건을 달성하면 매력적인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오픈월드(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해 플레이의 제약이 거의 없는 게임) 맵 곳곳에 숨어 있는 ‘릴리트의 재단’을 찾거나 새로운 지역을 발견하는 등의 방법으로 획득해야 하는 ‘명망’과 다양한 채집 요소, 각 지역에 숨어 있는 던전과 동굴, 상당히 난도가 높은 ‘보루’ 등 오픈월드의 속성들 때문에 챙겨야 할 것이 많다. 그만큼 ‘할 게 많은’ 게임이라는 얘기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게임 1막 가운데 줄거리를 전달하기 위해 삽입된 영상들. 디아블로4 캡처

메인 줄거리 과제만 빠르게 완료했으니 스토리는 많이 볼 수 있었을 것 같지만, 한정된 시간에 오픈월드 맵에 흩어진 많은 것들을 확인하려다 보니 1막도 끝내지 못했다. 보루는 여러 차례 도전했지만 기자의 실력으론 하나도 완수하기가 어려웠다.

디아블로는 시리즈 출시마다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고,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나 직업 출현 등 대규모 다운로드콘텐츠(DLC)와 업데이트로 흥행을 길게 이어 갔다. 이번 작품도 디아블로2에서 대성공을 거둔 핵심 시스템인 ‘룬워드’ 등 추가 요소가 DLC와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고 한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게임 1막 가운데 줄거리를 전달하기 위해 삽입된 영상들. 디아블로4 캡처

다음달 6일 정식 발매되는 디아블로4는 현재의 블리자드를 있게 한 대표적인 게임 지식재산권(IP)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11년 만의 정식 넘버링 작품이다. 전작인 ‘디아블로3’는 디아블로2 발매 뒤 12년 만에 출시됐으니, 대충 ‘10년짜리 게임’인 셈이다. 디아블로4가 10년짜리 시리즈의 명맥을 이어 갈지 기대된다.

김민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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