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2023년 행정사무감사 3대 목표 ‘민생‧지역‧경제’

2023. 5. 30. 1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국희 기자(re995@naver.com)]경기 하남시의회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슬로건을 '생(生)·생(生)하게! 시원하게!'로 정하고 다음달 8일부터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돌입했다.

하남시의회는 올해 행정사무감사 3대 목표를 민생‧지역‧경제로 정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속 시원한 행정사무감사를 선보이겠다고 3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부터 9일간 행정사무감사...강성삼 의장 “각종 정책·사업, 냉정한 잣대 적용 꼼꼼하게 검토”

[김국희 기자(re995@naver.com)]
경기 하남시의회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슬로건을 ‘생(生)·생(生)하게! 시원하게!’로 정하고 다음달 8일부터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돌입했다.

하남시의회는 올해 행정사무감사 3대 목표를 민생‧지역‧경제로 정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속 시원한 행정사무감사를 선보이겠다고 30일 밝혔다.

▲하남시의회 전경. ⓒ하남시의회

시의회는 오는 1일~21일까지 21일간 제321회 제1차 정례회를 열고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와 함께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한다.

정례회의 하이라이트인 행정사무감사는 8일부터 9일간 상임위원회별로 진행된다. 자치행정위원회는 8일~12일, 도시건설위원회는 12일~16일 각각 소관 부서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올해 행정사무감사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지난 1년 동안 이현재 시장이 추진한 사업에 대한 정책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3년의 추진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감사로, 향후 시정의 정책방향을 집중적으로 검증해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는 감사가 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각 상임위원회별 분석자료를 토대로 집행부의 시정 운영 실태를 따지고, 예산 낭비 사례와 각종 부실행태를 지적하고 합리적 정책 비판과 대안제시 및 개선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본회의에서 회부된 2022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다룬다.​

의원들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2022회계연도 결산서와 결산검사위원들이 작성한 결산검사 의견서를 바탕으로 예산집행의 적법성과 효과성, 재정운영의 합리성을 검증한다.

회기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열고 2023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등을 처리하고 폐회한다.

강성삼 의장은 “이번 회기에는 면밀한 결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로 올바른 시정을 견인하고자 한다”며 “지난해 예산을 당초 목적과 계획대로 적정하게 집행했는지, 주요 시책이나 사업계획을 어떻게 구체화했는지, 한정된 재원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배분했는지 등 냉정한 잣대를 적용해 객관적으로 꼼꼼하게 검토하고 시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 보겠다”고 밝혔다.

[김국희 기자(re995@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