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arte 칼럼] "진짜로 똥물 먹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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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와 처음 만났을 때 내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상대로부터 열에 아홉번 듣는 질문이 있다.
그중 단연 으뜸이 "진짜로 똥물 먹나요?"다.
아무 쓸모도 없는 물건을 얻으려고 꾀를 쓰다가 소중한 것을 모두 잃어버린 우화 속 동물이 꼭 자기 같다고 그는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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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와 처음 만났을 때 내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상대로부터 열에 아홉번 듣는 질문이 있다. 그중 단연 으뜸이 “진짜로 똥물 먹나요?”다. 자, 판소리에 대한 이야기를 어렴풋이 들어봤지만 깊게 알아볼 기회는 없었던 당신에게 판소리에 관한 여러 괴담(?) 중 ‘똥물 먹기’에 관한 진실을 여기서 밝히겠다
소리꾼 이자람의 ‘소리’
'위플래쉬'를 다시 봐야 하는 이유
‘위플래쉬’의 흥행 요인은 음악 영화라는 장르 너머에 있다. 미국 최고의 음악학교를 배경으로 신입생 앤드루가 연습하는 데서 시작해 최고의 연주를 완성시키는 데서 끝나는데도 말이다. ‘위플래쉬’를 분석적으로 접근해본 사람에게 어쩌면 이것은 대수롭지 않은 발견일 것이다. 이 영화는 음악을 느긋이 감상하게 만드는 작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영화평론가 윤성은의 ‘Cinema 100’
병아리 군의 신년인사 2
아무 쓸모도 없는 물건을 얻으려고 꾀를 쓰다가 소중한 것을 모두 잃어버린 우화 속 동물이 꼭 자기 같다고 그는 생각했다. 그렇게, 그의 인생이 흘러가고 있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어쩔 수 없이 눈물이 나왔다. 이제 그는 알 수 있었다. 자신이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소설가 김연수의 ‘듣는 소설’
프랑스 파리의 바스키아들
스타란 무엇인가? 단순한 외형만으로는 스타가 될 수 없다. 그들은 우리를 찌릿찌릿하게 만들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을 앗아가 우리를 그들의 추종자로 만들어야 한다. (…) 필하모니 드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바스키아 사운드트랙’ 전시는 바스키아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준 다양한 음악을 그가 했던 활동과 엮어 보여주며, 그가 왜 스타일 수밖에 없었는지를 보여주는 전시다.
통신원 이혜원의 ‘파리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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