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으로 완성한 벨기에의 치유 센터 'Warm Nest'

조재희 2023. 5. 29.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치료와 회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벨기에의 치유 센터.

모듈형 구조로 완성한 건축물은 모든 내부 공간에서 자연과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반듯한 사각형의 모양으로 펼쳐지는 단순한 공간이지만, 치유와 회복을 위해 자연을 충분히 담고 지속 가능한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오랜 고민을 거쳐 설계되었다.

현재는 모듈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숲의 쉼터와 수상 레스토랑 등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을 설계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세계 주택 만나보기 33편 _ Warm Nest


치료와 회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벨기에의 치유 센터.

모듈형 구조로 완성한 건축물은 모든 내부 공간에서 자연과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따뜻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 속, 사람들은 자유롭게 모임과 사색을 즐긴다.


모듈식 구조로 완성한
치유와 회복의 보금자리

‘Warm Nest’, 따뜻한 보금자리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건물은 암 환자들을 위한 치료 공간이자 쉼의 공간으로 지어졌다. 반듯한 사각형의 모양으로 펼쳐지는 단순한 공간이지만, 치유와 회복을 위해 자연을 충분히 담고 지속 가능한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오랜 고민을 거쳐 설계되었다.



PLAN


건물은 기본적으로 4×6m의 모듈을 조합해 그리드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중간에 두 개의 모듈은 반투명 아트리움으로 중정을 조성하였는데, 이는 꽉 막힌 듯한 모듈 조합 안에서 유동적이고 유기적인 움직임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중정은 식당과 연결되어 있어 식사 전후 사람들이 모여 활기찬 시간을 보내도록 계획했다.

내부의 거의 모든 공간은 외부와 시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외부의 원목 루버 도어를 열면 전면 창이 드러나며, 벽 상단에 길게 이어지는 고측창과 천창을 통해 건물 전체에 항상 빛이 퍼져 들어온다. 밝은 목재 패널로 벽, 천장, 붙박이장 등을 통일성 있게 마감해 안정감을 형성했다. 모임 장소에는 따뜻한 벽난로가 있어 사람들을 한곳으로 모으고 편안함을 가져다준다. 다양한 좌석 공간이 구획되어 있어 사람들이 몇 명이든 자유롭게 모일 수 있다.

2층은 천장 전체가 투명하게 열린 두 개의 선루프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 치료실로 사용되는 이곳은 사람들이 한층 개방적이고 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소다. 1층과 마찬가지로 밝은 목재 패널을 활용해 가정적이고 따듯한 느낌을 이어갔다.



PROJECT INFO
LOCATION : Knokke-Heist, Belgium
COMPLETION YEAR : 2021
BUILT-UP AREA : 251m²
USABLE FLOOR AREA : 228m²
STUDIO : Ark-shelter
AUTHOR : Viktor Mikovčák, Martin Mikovčák, Michiel De Backer

Ark-shelter
건축가 Martin Mikovčák와 Michiel De Backer는 벨기에의 KU Leuven 대학교 건축학부에서 협력을 시작했다. 2015년 모듈식 건물을 위한 스튜디오 Ark-shelter를 공동 설립했다. 그 이후로 유럽 전역에 흩어져 있는 약 300개의 다양한 모듈식 건축물을 만들었다. 현재는 모듈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숲의 쉼터와 수상 레스토랑 등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을 설계하고 있다. www.ark-shelter.com


취재_조재희   |  사진_ BoysPlayNice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3년 5월호 / Vol.291  www.uujj.co.kr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