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태평양도서 5개국 정상들 연쇄회담…"기후변화 대응 노력"
양자회담 오는 29일에도 이어질 예정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타네티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차례로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이들 정상은 오는 29~30일 한국에서 열리는 한·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태평양도서국의 ‘2050 푸른태평양대륙 전략’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한-태평양도서국 특색에 맞는 협력사업을 구체화해 나가자고 했다. 특히, 대한민국이 자유와 법치의 가치를 추구하는 나라로서 태평양도서국들과 정의롭고 신뢰에 기반한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대한민국의 눈부신 성공 사례가 자국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 좋은 귀감이 된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개발협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분야에서 협력의 질과 양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키리바시가 태평양도서국 중 조업량 기준 우리의 최대 원양어업 어장으로서 수산 분야의 협력 잠재력이 크다고 강조하고, 우리 어선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조업을 위한 키리바시 측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마아마우 대통령은 한국의 경제발전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다며 해양수산, 보건의료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해 1월 대규모 해저 화산 폭발 당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로 24명의 우리 교민들이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았으며, 통가가 발빠르게 사태를 수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소발레니 총리는 한국의 지원 덕분에 재건 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향후 디지털, 식수사업, 해수 분야 공무원 역량 강화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후변화로 실존적 위협에 직면한 태평양도서국의 현실(해수면 상승으로 투발루 9개의 섬 중 2개가 이미 침몰)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경각심을 환기시킨 나타노 투발루 총리의 노력을 평가하고, 한국은 탄소배출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나타노 총리는 통신장비 개선,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국가의 의무에 관해 ICJ(국제사법재판소)에 권고적 의견을 구하는 유엔총회 결의안을 주도하는 등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가 보여준 국제적 리더십을 평가했고, 기후변화와 개발협력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칼사카우 총리는 지난 3월 사이클론 피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전력 공급 사업 등 그간 우리 정부가 행한 다양한 지원에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바누아투가 계획하는 각종 항만개발 사업에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약 1000만 인구의 파푸아뉴기니가 태평양 지역의 관문 국가로서 양국 간 인적교류와 경제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역내 리더국가로서 인태 지역의 공동 번영을 위하여 한국과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는 지난해 양국의 교역규모(18억 불)가 전년대비 2.4배 증가했다면서, 천연자원(석유, 금, 가스 등)이 풍부한 파푸아뉴기니에 한국 제조업 기업들의 투자와 진출을 강력히 희망한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태평양도서국 정상과의 양자회담은 오는 29일에도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권오석 (kwon032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얼리티 예능 나온 임영웅, 그가 선택한 집은?[누구집]
- 괌 강타한 태풍 마와르, 한반도 영향권 가능성은?
- 서준맘은 왜 신도시에 살까? "미친 집값" "육아때문에"
- "유기견 보호 앞장" 김건희, 동물농장서 입은 티셔츠[누구템]
- 손발묶인 치매노인 잠든 요양병원 방화..28명 사상 참사[그해 오늘]
- "싸게 팝니다" 신뢰 쌓은뒤 수백억 상품권 사기…맘카페 운영자 영장 신청
- [단독]‘대출 갈아타기’ 전쟁…초반 카카오페이·토스 2강 구도
- "뭔 말인지 알지?"…'유튜브판 백종원' 장사의 신[이주의유튜버]
- 택시기사에 폭언하고 직원 폭행한 40대 개그맨 누구?
- 임영웅, 결혼 계획 공개? "10년 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