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 10명 중 8명 "금연 성공 보상 현금 10만원은 돼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흡연자 10명 중 7명은 '금연 성공에 대한 보상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개월간 금연에 성공할 경우 국가 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해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는데, 흡연자 10명 중 8명은 기념품보다는 10만 원 이상의 현금성 보상을 더 선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금성 바우처가 기대 높일 것"
국내 흡연자 10명 중 7명은 '금연 성공에 대한 보상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개월간 금연에 성공할 경우 국가 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해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는데, 흡연자 10명 중 8명은 기념품보다는 10만 원 이상의 현금성 보상을 더 선호했다.
28일 대한금연학회지에 실린 '한국 성인 흡연자의 금연 성공 기념품이 금연 성공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흡연자의 69.3%(남성 68.2%, 여성 71.7%)가 '금연 성공 보상이 제공되면 금연을 시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금연 성공에 도움 된다'와 '금연 유지에 도움 된다'는 응답은 각각 67.7%, 68.6%로 비슷했다.
금연 성공 보상으로는 기념품보다 현금을 더 선호했다. 정부는 국가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프로그램)를 통해 6개월간 금연에 성공할 경우 소형 가습기, 안마기, 체중계 등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금연 성공 기념품 알고 있나 묻자 25%만 '안다'
금연 성공 보상으로 얼마가 적절한지 묻자 남성 흡연자의 77.9%, 여성 흡연자의 78%, 남성 과거 흡연자의 75%는 '10만 원 이상'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는 금연 성공 기념품에 대한 기대와 인지도가 낮은 것도 영향을 미쳤다. 국가가 제공하는 금연 성공 기념품을 아는지 물었더니, 24.8%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기념품이 금연 시도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은 41.7%, '금연 유지에 영향이 있다'는 의견은 52.5%였다.
보고서는 "금연 성공 보상에 대한 흡연자들의 인식은 긍정적이나, 현금을 선호해 현재 국가가 제공하는 기념품과는 차이가 있다"며 "보상을 현금성 바우처나 포인트로 바꾼다면 흡연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번 연구는 국내 흡연자 1,147명을 대상(남성 700명, 여성 300명, 남성 과거 흡연자 147명)으로, 2018년 9월 조사를 진행했다. 인제대 의대와 일산백병원, 한림대 의대, 신한대 간호대학, 건국대병원, 의정부 을지대병원 등이 참여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앱으로 알게 된 여성 살해 후 가방에 유기…범인은 여성
- 아내 휠체어 바다로 떠민 남편...40년간 정성껏 간병하더니, 왜?
- 이경규, 유재석 '놀면 뭐하니'시청률 고민에… "폐지해라"
- 미나, '17살 연하' 남편 류필립 "놔줘야 하나 고민했다" 고백
- 갑자기 외국인 가사노동자?..."싸니까 우리 아이 맡기라고요?"
- "왜 승차거부해" 택시기사에 행패 부린 40대 개그맨 구속
- 불길 뛰어들어 8명 구하는데... "어디예요?" 반복하는 119
- 총에 뚫려서? 뚫릴 때까지 쏴서?…'뚫리는 방탄복' 감사 논란 [문지방]
- 윤 대통령 부부, '동물농장' 출연… 반려견 입양 사연 소개
- 억울한 누명으로 33년간 옥살이… 재수사로 무죄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