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뽑은 Z세대 트렌드 6가지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자사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인 'Y퓨처리스트'와 Z세대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만든 'Z세대 트렌드 키워드' 6가지를 28일 공개했다.
Z세대가 핫플레이스를 방문하는 여정을 뜻한다.
기존 포트폴리오와는 다르게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볍게 나를 전시하는 Z세대의 특징에 주목한 트렌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 대학생서포터즈·대학내일 협업
KT는 자사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인 'Y퓨처리스트'와 Z세대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만든 'Z세대 트렌드 키워드' 6가지를 28일 공개했다.
1. '겟(GET)생'
단순히 열심히 삶을 살아가는 '갓생'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잘 놀고, 잘 쉬는 것까지 포함해 삶의 조화를 추구하는 삶의 형태를 말한다. 학업, 대외활동, 아르바이트로 바쁘게 살아가는 와중에도 힐링 카페, 글램핑 등 자신에 초점을 맞춘 쉼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보충한다는 것이다.
2. '제로칼로리 캠퍼스'
캠퍼스 안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에너지를 아끼며 캠퍼스 밖 다양한 경험을 선호하는 대학 생활을 반영한 트렌드다. 태블릿PC 필기와 '음성→텍스트 변환 서비스' 등을 통해 학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여유 시간에는 온라인 클래스를 수강하거나 대외 활동을 한다는 설명이다.
3. '왓츠인마이백'(BACK)
조용하게 쉬는 '힐링'에 더해 내면의 마음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 트렌드에 주목한 것이다. 개인의 기분과 감정에 맞는 차를 추천해주는 찻집, 마음 상태를 측정해 인공 눈물로 제작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회 등은 최근 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공간이라고 한다.
4. 'Z-OURNEY'
Z세대가 핫플레이스를 방문하는 여정을 뜻한다. 인기있는 공간이 그 주변으로 확산되는 현상을 짚은 것이기도 하다. 100% 예약제, 클래스 제공, 취향 맞춤 등 인기있는 공간의 특징도 설명한다. 을지로에 놀러 가면서 주변에 있는 신당동까지 탐색하는 Z세대의 여정이 곧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얘기다.
5. '잼테크'
재미와 재테크의 합성어다. MZ세대가 열광하는 금융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재미다. 지인들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이용할 때 캐릭터를 공유하고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재밌게 느끼면서 포인트를 받으며 재테크를 자연스럽게 한단다.
6. '쇼트폴리오'
기존 포트폴리오와는 다르게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볍게 나를 전시하는 Z세대의 특징에 주목한 트렌드다. SNS뿐 아니라 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자신의 취향을 담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공유해 본인을 알린다고.
김동훈 (99re@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의 소중한 저작물입니다.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비즈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교통시대]급물살 탄 5호선 연장, 넘어야 할 산은?
- [집잇슈]전셋값 내리니 너도나도 '상생임대인'…양도세 혜택도
- [비즈人워치]바이오니아, 30년 뚝심 '코스메르나' 결실
-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 "고속도로 통행료 내년께 현실화 강구"
- 큰 짐 떠안은 국세청, 마른 수건 쥐어짜나
- LG전자가 '색(色)'에 빠진 이유
- 전세보증금 에스크로 계좌에?…이러다 전세 사라질라
- '에너지효율 1등급+초고효율' 전기료 악재 만난 가전 마케팅
- [공시줍줍]간만의 화장품주 IPO…'마녀공장' 증권신고서 읽어보기
- 대만 지정학적 긴장 높아진다…삼성 파운드리 기회 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