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V 예능의 축은 ‘여성’ ‘여행’

한순천 기자 2023. 5. 28. 10: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TV를 보면 여성 출연자들이 중심이 되는 예능, 혹은 여행을 주제로 한 예능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남성 중심 서사와 콘셉트를 탈피한 새로운 유형의 예능 필요성과 엔데믹에 따른 여행에 대한 관심 증대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여성 중심 예능과 여행 예능이 큰 인기를 얻고 있고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며 "다만 너무 비슷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어 차별화하지 못하면 금방 도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 출연진만으로 이뤄진 예능 흥행
'지구오락실' '댄스가수 유랑단' 등 인기
넷플릭스 '사이렌: 불의 섬' 30일 공개
엔데믹에 여행 예능도 쏟아져 나와
tvN '뿅뿅 지구오락실2'. 사진 제공=tvN
[서울경제]

요즘 TV를 보면 여성 출연자들이 중심이 되는 예능, 혹은 여행을 주제로 한 예능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남성 중심 서사와 콘셉트를 탈피한 새로운 유형의 예능 필요성과 엔데믹에 따른 여행에 대한 관심 증대 때문이다. 계속해 늘어나고 있는 여성·여행 예능이 앞으로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가장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예능은 1년 만에 돌아온 ‘뿅뿅 지구오락실2’다. 지난해 큰 인기를 끈 이 작품은 여성 출연진들을 전면에 내세웠다. MZ세대 출연진과 그들에 대한 적응을 어려워하는 나영석 PD의 케미스트리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시즌도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높은 인기를 보이며 순항 중이다. 2회 기준 3.8%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했다.

tvN '댄스가수 유랑단'. 사진 제공=tvN

김완선·엄정화·이효리·보아·화사 등이 전국을 돌며 공연을 펼치는 예능 ‘댄스가수 유랑단’도 25일부터 첫 방송을 시작했다. 가요계에서 큰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여성 가수들이 뭉쳤다는 것만으로도 큰 화제다. 1회부터 ‘배반의 장미 ’리듬 속의 그 춤을' ‘넘버 원’ 등 각자를 대표하는 곡들이 쏟아져 나오며 시청자들을 끌어모았다. 전국 시청률 3.2%로 순조롭게 출발했다.

ENA 예능 '혜미리예채파'. 사진 제공=ENA

ENA의 예능 혜미리예채파도 큰 화제 속에 28일 마지막 화를 맞이한다. 혜리·미연·리정·최예나·김채원·파트리샤가 출연해 시골 생활을 즐기는 콘셉트의 이 예능은 한국리서치 기준 1529 타깃 대상 OTT 콘텐츠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인기에 시즌2가 계획되고 있기도 하다.

넷플릭스 예능 '사이렌: 불의 섬'. 사진 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는 30일 여성들의 생존 전투 서바이벌 ‘사이렌: 불의 섬’을 공개한다. 24인의 여성이 6개의 직업군별로 팀을 이뤄 펼치는 서바이벌이다. 소방·경찰·경호·스턴트·군인·운동선수로 이뤄진 팀이 경쟁에 참여한다. 이은경 PD는 “명예를 목숨처럼 여기는 여성들이 어떻게 돋보일지 구축했다”고 밝혔다.

tvN '아주 사적인 동남아'. 사진 제공=tvN

엔데믹을 맞이해 무수한 수의 여행 예능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tvN은 ‘부산촌놈 in 시드니’와 ‘아주 사적인 동남아’를, KBS는 ‘배틀트립’ ‘걸어서 환장 속으로’ ‘마이 리틀 히어로’를, JTBC는 ‘뭉뜬리턴즈'를, MBC는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를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여성 중심 예능과 여행 예능이 큰 인기를 얻고 있고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며 “다만 너무 비슷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어 차별화하지 못하면 금방 도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순천 기자 soon1000@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