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v6.3 '하늘의 축제 땅의 전율' 6월 27일 출시

최은상 기자 2023. 5. 27.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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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 레이드 및 환 소피아 토벌전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추가 예정

액토즈소프트 인기 MMORPG '파이널판타지14'의 v6.3 '하늘의 축제 땅의 전율'이 오는 6월 27일 업데이트된다. 신규 메인 시나리오를 비롯한 24인 레이드, 무인도 개척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27일 액토즈소프트는 을지로 V스페이스에서 42회 레터라이브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최정해 액토즈소프트 실장과 김승현 사업팀장이 자리했다. 1부는 업데이트 소식을,  2부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v6.3 하늘의 축제 땅의 전율은 에오르제아 열두신의 스토리가 담긴 연합 레이드와 토벌전이 추가된다. 아울러 피해량 종류에 따라 물리, 마법, 특수가 대화 로그 및 부유 텍스트에 표기되도록 변경되어 보다 원활한 공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최 실장은 "오랜만에 유저분들 앞에서 다시 레터라이브를 진행하게 됐다"라며 "6.3 패치를 많이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레터라이브를 통해 다양한 업데이트 소식과 더불어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 고난도 임무 참여자 통계 "실디하 수도 사랑해주세요"

- 4층 클리어 유저수가 급격하게 떨어진다 

V6.2에 추가됐던 '판데모니움: 연옥편'의 클리어 인원이 공개됐다. 1층은 1만7802명, 2층은 1만6202명, 3층은 1만5108명이며 대망의 4층은 1만1147명이다. 최 실장은 "연옥편 4층은 아무래도 난이도가 높았던 만큼 클리어 인원이 1만1147명 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아직 6.3 업데이트까지 시간이 있으니 꼭 도전해보셨으면 한다"라고 독려했다.

연옥편 레이드와 함께 추가된 '파생던전: 번외 실디하 지하수도'는 비교적 참여가 저조하다. 일반 난이도는 2871명, 영웅 난이도는 593명만 클리어에 성공했다. 최 실장은 "8인 던전의 재미를 4인 던전으로 맛볼 수 있기 때문에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라며 "생각보다 참여율이 저조해서 서운하다. 다양한 치장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참여해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효월의 종원 확장팩 신규 고대무기 '맨더빌 웨폰' 직업 별 비중은 4842명으로 '리퍼'가 가장 많다. 최 실장은 "리퍼가 확장팩 신규 직업이기도 하고, 멘더빌 웨폰 디자인도 워낙 잘 뽑힌 만큼 많은 유저분들이 만들었던 것 같다"라는 분석을 남겼다.  

- 전체적으로 참여자가 적다 
- 3자리 수는 너무한 것 아니오
- 직업별 맨더빌 웨폰 제작 통계

 

■ 신규 인스턴스 던전 '라피스 마날리스' 

- 신규 인스턴스 던전 '라피스 마날리스' 

v6.3 신규 무작위 숙련자 던전으로 편입되는 라피스 마날리스는 메인 퀘스트 진행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개방된다. 아이템 레벨 590 이상의 캐릭터만 도전할 수 있다. 

 

■ 신규 24인 레이드 '환희의 신역 에우프로시네'

- 에오르제아의 신화가 궁금하면 반드시 플레이해보길 바란다 

v6.3 신규 24인 레이드 에우프로시네는 열두신이라는 에오르제아 신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최 실장은 "난이도가 높지 않다. 누구라도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수준이다"라며 "매주 획득할 수 있는 석판 강화 재료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즐겨보셨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시작 퀘스트는 모르도나 NPC '데릭'에게서 수주할 수 있으며 입장 아이템 레벨은 595이다. 

- 24인 레이드 보상 장비 외형 

 

■ 신규 토벌전 '????'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미공개)

- 스토리를 통해 직접 확인해볼 것을 당부했다 

일반 난이도는 신규 주요 퀘스트  진행 중 자연스럽게 개방된다. 극 난이도는 평균 아이템 레벨 610 이상의 캐릭터만 입장된다. 

 

■ 신규 환 난이도 토벌전 '여신 소피아'

- 창천 시절 많은 유저들을 괴롭힌 토벌전이 다시 돌아온다 

v6.3 업데이트 적용 후 환 마신 세피로트 토벌전이 종료된 이후 추가되는 환 난이도 콘텐츠다. 환상잎으로 다양한 보상을 교환할 수 있다. 

- 환 소피아 토벌하고 신규 꼬마친구 얻어가세요

 

■ 전투 변경 사항 "편의성과 가시성 모두 높인다"

- 이제 로그 뜯어서 피해 종류를 확인할 필요가 없다 

데미지에 피해 종류가 표시된다. 어떤 생존기를 올려야할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파티목록에 강화 및 약화 남은 시간이 표시되도록 변경된다. 시너지 관리와 연계를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컴퓨터 사양에 따라 부하가 있을 수 있다. 아울러 '종극의 결전' 탈것 드롭율 상향, 딥 던전 내용 일부 변경, 무작위 임무 변경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 그외 자잘자잘한 변경사항이 적용된다 

 

■ 신규 보물고 '엘피스 김나시온 제전'

- 15등급 오래된 보물지도를 통해 확률적으로 입장할 수 있다 

'15등급 오래된 보물지도'를 통해 확률적으로 개방되는 신규 보물고가 추가된다. 최 실장은 "각종 희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라며 "많이 참여해서 좋은 아이템 얻어가셨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 신규 외전 퀘스트 '타타루의 대박 상점' 

- 홍련 연대 퀘스트를 미리 완료하도록 하자 

타타루의 대박 상점이 창천에서 홍련 지역까지 영역을 확대해 가는 스토리를 담았다. 홍련의 연대 퀘스트 '사성수 기담'을 모두 완료해야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 한다.
 

■ 무인도 개척 변경사항 

- 할게 없다고요? 짜짠 이제는 있습니다 

랭크 상한이 12까지 상승하며 개척 목표가 추가된다. 이에 따른 각종 건물, 작물, 동물 등이 더해진다. 보상 역시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신규 하우징 구역 및 가구 추가 

- 신규 하우징도 100% 추첨을 통해 분양된다 
- 이번에도 다양한 가구가 추가된다 

 

■ 골드 소서 새로운 돌발 게임 및 경품 추가 

- 실프 영지풍 특설 경기장은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 400백만 MGP로 구매가능 
- 3만 MGP로 구매 가능 

 

■ 제작/채집 "편의성 크게 증가한다"

- 편의성이 크게 증가된다 

 

■ 단골 손님 '안텐' 추가 

- 안텐이 인간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소장품을 납품하는 스토리다

 

■ 신규 치장/수집 아이템 추가 

 

■ 미리보는 v6.35 업데이트 예정 사항 (출시일 미정)

 

■ 한국 서버 특전 아이템 

 

■ 한국 지역 크리스탈 컨플릭트 공식 대회 '리미트 브레이커스' 개최

한국 지역 최초로 PvP 콘텐츠 '크리스탈 컨플릭트' 공식 대회가 개최된다. 총상금 1000만 원 상당의 대회로 각종 희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오는 6월 7일부터 7월 3일까지 약 1달 간 개최된다. 

 

■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 QnA

Q. 고대인들의 나이 개념이 궁금하다.



메인 스토리에서 빛의 전사가 엘피스를 방문했던 기준으로 성인이 된 자로 분류된 고대인은 휘틀로다리우스와 에메트셀크다. 베네스는 라하브레아보단 연하다. 라하브레아는 당시 기준으로 나이 든 자로 분류한다. 엘리디부스는 성인이 된지 얼마 안 됐다. 



현대 인류보단 노화가 느리지고 성년기도 굉장히 오래 유지한다. 나이 든 시기에는 노화가 진행되지만, 창조 마법으로 나이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나이가 들었다'라는 정신적인 부분도 고대인의 외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Q. 여러 번의 재해를 겪으며 다른 세계와 통합된 원초세계 사람과 통합된 적 없는 제1세계 사람들 간에 키, 지능. 힘의 차이가 크게 없다.



영혼의 농도만 바뀌고 육체적인 부분은 그대로다. 애초에 14세계로 분리된 이후 생물학적으로 고대인과는 완전히 다른 종이 버렸다. 아씨엔이 조디아크에 봉인된 고대인을 부활시키려 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Q. 연속마 버프가 발생한 상태에서 전력 질주를 사용하면 버프가 사라진다.



기술적 문제가 아닌 적마도사의 캐스터 직업 밸런스를 고려하여 의도된 사항이다. 연속마에 전력질주까지 사용하면 캐스터 직군에 맞지 않는 메리트가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 



 



Q. 소환사는 야만신을 소환수로 부리는데, 이를 섬기는 야만족들이 주인공을 어떻게 생각할까?



개인, 집단에 따라 모두 다르다. 신도화가 풀리지 않은 이들은 이종족이 자신의 신을 부리는 것에 대해 혐오감을 느끼기도 한다. 야만신의 존재에 대해 이해한 이들은 별을 구하려 하는 주인공이 이들의 신을 사용한 것에 대해 명예롭게 생각하고 있다.



 



Q. 점성과 현자 무기는 둘다 평소엔 공중에 떠있다. 전투 불능 상태가 되면 땅에 떨어지는 천구의와 다르게 현자 무기는 공중에 떠있다. 의도된 것인가?



설계 구조가 다르다. 천구의는 사용자의 에테르로 작동하지만 에테르 저장 기능은 없어서 사용자가 전투 불능되면 땅에 떨어진다. 반대로 현학 도구는 에테르 저장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가 전투 불능이 돼도 공중에 떠있는 것이 가능하다. 



 



Q. 집사 수행을 보내면 가끔 제1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물건을 가져오는데 대체 어떻게 가져오는 것인가?



픽시들의 장난이다. 픽시는 꿈을 통해 원초세계 사람들에게 간섭할 수 있다. 장난으로 집사들의 가방에 넣는 것 같다. 



 



Q. 트러스트의 그라하 티아에게 다시 활을 쥐어줄 계획은 없는가?



현 시점에서 그럴 예정은 없다. 조사단의 그라하 티아와 수정공의 기억을 이어받은 그라하 티아는 전투 경험이 완전히 다르다. 경험이 더 풍부한 전투 스타일을 추구할 뿐이다. 



 



Q. 두통, 감기도 에스나 마법을 사용하면 나을 수 있나?



치유란 생물이 가지고 있는 본래 치유력을 높이는 방법론이다. 정화란 해하려는 마법에서 방출된 에테르의 영향을 제거하여 체내 균형을 개선하는 방법론이다. 만약 당신의 두통과 감기가 후자라면 개선될 것이고, 전자라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Q. 14인 위원회 조정자 '엘리디부스'로 선정되는 기준이 궁금하다.



엘리디부스는 14인 위원회의 감시와 대립 의견 조정이 역할이다. 위원회 일원 모두가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고, 만만치 않은 개성파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른 13명으로부터 존중받아야 한다. 근거는 경험, 실력, 인격 등이 될 수 있다. 



 



Q. 메인 시나리오에서 엘리디부스가 빛의 전사로 본인의 힘으로 엘피스로 보낸 뒤 그의 영혼은 어떻게 됐는가?



시나리오 팀에게는 사실 명확한 답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할 수 없다. 앞으로의 이야기를 기다려달라. 



 



Q. 환상의 프리즘을 이용한 투영이 환영을 비추는 것이라면 실제 만졌을 떄는 원래의 장비가 만져지는 것인가?



그렇다. 날카로운 무기 만질 때 조심해달라,



 



Q. 올드 샬레이안 철학자 의회 99명 복장을 보면 모자를 쓴 사람과 쓰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이 차이는 뭔가?



모자는 전원에게 배포되나 착용은 자율이다. 머리 형상이 종족마다 다른 것을 존중한 것이다. 그리고 철학자 의회 소속이라고 꼭 학자가 아니다.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는 상인이 될 수 있고 농부가 될 수도 있다. 



 



Q. 로스갈과 루가딘 같은 이질감이 강한 종족끼리의 혼혈도 가능한가?



뚜렷하게 언급하면 향후 업데이트에 제약이 걸릴 수 있으므로 노코멘트하겠다. 



 



Q. 바르샨의 인형 몸은 얼마나 섬세한가? 인간의 모습을 흉내낼 뿐인가?



인간이 아니란 것을 들키지 않도록 흉내낼 뿐이다. 음식을 먹는 것도 가능하지만 소화 기능이 있지 않고, 맛을 느끼지도 못한다. 실제 호흡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Q. 효월의 종언부터는 직업별 퀘스트가 사라졌다. 다시 만들 계획이 있는가?



직업 퀘스트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 하지만 파이널판타지14는 확장팩을 거듭하며 직업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개별 스토리를 모두 만들기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 만약 하게 되면 순차적으로 만들게 될 것 같다. 다만, 이 경우도 "왜 내가 하는 직업은 뒷전이냐"라는 질타를 받을 것 같아서 무섭다. 



 



Q. 영웅, 절 시리즈와 같이 8인 고난도 레이드를 만들 떄 예전과 다르게 신경 쓰는 요소가 있는가?



근본적인 건 바뀌지 않았다. 모든 유저가 즐기고 성취감을 느꼈으면 하는 개발 기조 역시 그대로다. 게임은 엔터메인먼트다. 어려운 기믹에 막혔을  분명 화가 날 수 있다. 하지만 개발진이 유저를 괴롭히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구간을 넘어갔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



물론 바뀐 것도 있다. 기술적인 진보나 그래픽 발전을 통해 기존에는 없던 발상의 기믹을 만들기도 했고, 새로운 스태프 합류로 아이디어가 풍부해지기도 했다. 전체적으로 유저가 "난이도 너무 무난한 거 아니야"라고 말하는 수준이 딱인 것 같다. 



■ 최정해 실장 QnA



Q. 서버 교체 이후에도 로그인 대기열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가? 



로그인 서버는 서버는 채널링 회사의 개별 서버를 사용한다. 또한 파이널판타지14의 서버는 로비, 퍼블릭, 콘텐츠 서버로 나뉜다. 각 서버 간의 이동은 모두 동일한 라인이다. 순차적으로 유저를 옮기는 형태다. 본래 서버 내에서 게임하는 유저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Q. 모바일 홈페이가 아쉽다. 정액제 만료일, 집사 고용 현황이 모바일에서는 볼 수 없다. 



해당 내용 검토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도 등록된 댓글 순서 조정 및 이미지 업로드 가능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는가?



사전 검토 결과 댓글 순서 조정은 조만간 적용할 수 있다. 다만, 이미지 업로드는 당장 적용하긴 어렵다.
 
 



Q. 집사와 초코보 가방 자동결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매우 어렵다. 게임 시간의 경우 누적되기 때문에 자동결제를 해도 문제가 되지 않다. 다만, 집사나 초코보 가방은 기간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슬롯이 추가되는 형식이다. 그래서 자동결제가 어렵다. 설계구조 때문에 추가할 수 없다. 



 



Q. 크리스탈 샵 상세 페이지에서 미리듣기나 연기 교본 모션 미리보기 등을 추가할 계획 있는가?



순차적으로 미리보기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다만, 오케스트리온은 미리듣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 스퀘어에닉스가 저작권 관리를 워낙 꼼꼼하게 하고 있다 보니 임의대로 할 수 없다. 글로벌 서버 정책의 문제도 있다. 



 



Q. 크리스탈샵 물품 정렬 기능 추가할 계획 있는가?



검토해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신규/복귀 유저 이벤트 기간을 넉넉하게 할 수 있는가?



유예하더라도 기준을 잡기 어렵다. 누군가는 이벤트 보상을 못 받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신규/복귀 이벤트는 메이저 패치 적용 후 약 4주간 진행된다. 이전부터 그래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Q. 헤어카탈로그가 포함된 유료 의상 세트에서 헤어카탈로그만 따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다시 진행할 계획이 있는가?



해당 이벤트를 실시한지 벌써 2년 반쯤 지났다. 원하는 유저들이 많다면 다시 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겠다. 



 



Q. PC방 포인트 상점에서 계정당 1회만 교환 가능한 한정 아이템은 왜 계정 배포가 아닌 캐릭터 지급인지 궁금하다. 



한국판만의 프로모션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캐릭터 지급이다. 이유는 글로벌 서버 콜라보, 굿즈 특전 등의 아이템은 정책에 의해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할 수 없다. 다른 형태로만 제공해야 한다. 그 일환이 PC방 포인트 상점인데, 글로벌 서버보다 획득 난이도가 훨씬 낮다. 형평성을 위해 조정한 것이 캐릭터 지급이다. 다만, 계정 당 1번 교환에서 6.3 패치 후 교환 제한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것이 최선이다. 



 



Q. 한국 운영팀에서 웹젠에 가맹 PC방 리스트를 재확인하고 다시 업데이트하는 등의 요청이 가능한가?



지금도 꾸준히 되고 있다. 다만, 가맹 PC방이라도 하더라도 개인사업자다. 해당 PC방에서 이용률이 저조하면 삭제될 수 있다. PC방 하드가 무제한이 아니다 보니 그럴 수 있다. 우리가 강제할 수 있는 게 아니다. 



 



Q. 글로벌 캠페니언 결제 보상으로 제공하는 모그리 초상화를 한국에서도 얻을 수 있나?



어떤 방법으로 제공될지 모르지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팬 페스티벌 개최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내년에 이틀 동안 개최할 계획이다. 다만 아직 발표할 정도로 준비되진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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