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 "초반 장비 제작, 강화 이것만 따라하세요"
엔씨소프트 신작 플래그십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 베타 테스트도 이제 3일차에 접어들었다. 사전 신청 후 첫날부터 달린 라슬란 선발대라면 맨땅 헤딩으로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상태일 것이다.
반면 친구 코드나 거점 PC방에서 갓 유입한 신규 유저의 경우 튜토리얼을 마친 뒤 뭘 해야 할지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장비 파밍 방법, 스킬 획득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유저가 많았다.
물론 월드 채팅을 통해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들끼리 제법 활발하게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도 하나부터 열까지 모르는 상태라면 질문하기도 눈치가 보이고 머쓱하기 마련이다.
MMORPG를 처음 경험하는 게이머라면 특히나 난관에 봉착할 수 있는데 갓 라슬란에 도착하거나 주말부터 TL을 즐겨볼 신규 모험가를 위해 초반 고급 장비 제작법을 포함, 기본적인 적응 팁을 정리해 봤다.
■ 경험치, 제작 재료는 의뢰를 활용하자
장비 제작을 위해서는 해당 장비의 탁본지 및 제작 재료가 필요하다. 재료를 가지고 캐슬러 마을의 제작자에게 맡기면 제작 가능한데, 무너진 별빛 천문대의 일리아스에게서 수주하는 의뢰 보상으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의뢰 수령 시 고정 보상으로 '우수한 재질 선택 꾸러미'를, 확률 보상으로 장비 탁본지와 재료, 스킬 성장액, 성장석 중 하나가 주어진다. 랜덤 보상이지만 확률이 꽤 높은 편이라 몇 번 의뢰하면 필요한 탁본지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초반에는 장비 보강과 레벨 업이 가장 우선시되기 때문에 장비 제작 재료와 대량의 경험치를 주는 일리아스의 의뢰 위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의뢰를 수주할 시 획득 보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잘 읽어보자. 또한 잘못 받은 의뢰를 취소해도 수주권은 되돌려주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 전승 시스템을 믿고 부담 없이 강화하자
장비를 맞췄다면 이제 강화를 할 차례다. 희귀 장비를 제작하는 데는 탁본지나 제작 재료 등 품이 꽤 많이 들기 때문에, 초반 진행을 위해 고급 장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언젠가 버려지는 장비에 강화하는 것이 꺼려질지 모른다. 그러나 TL에서는 전승 시스템을 통해 투자한 경험치를 상위 장비에 계승시킬 수 있다. 걱정 말고 성장석을 사용해 장비를 강화하자. 성장석은 의뢰, 의뢰 주화 상점, 제작 등 다양한 경로로 획득할 수 있다.
인벤토리에서 해당 장비 좌 클릭 후 장비 설명 옆에 나오는 장비 강화를 누르면 장비 강화 창으로 들어갈 수 있다. 확률에 따라 경험치를 더 많이 획득하기도 한다. 상급과 특급 성장의 빛이 깃들면 강렬한 빛이 깃들었다는 특수 이펙트가 뜬다.
전승 또한 인벤토리의 장비를 좌 클릭 후 옆에 나오는 전승 탭으로 들어가면 된다. 재료 장비는 미리 장착 해제해야 재료 장비로 사용할 수 있다.
■ 희귀 장비 제작은 장비 탁본집을 이용하자
희귀 장비 제작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장비 탁본집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비 탁본집은 일종의 컬렉션인데, 장비를 등록하면 완성 보상으로 다양한 제작 재료를 받을 수 있다.
동일 부위 고급 장비 4개 컬렉션 보상이 바로 해당 부위 희귀 장비 탁본지다. 아쉽게도 제작 종류를 고를 수는 없지만, 나름대로 각 무기 별 주력 사용 장비들로 구성해 놓았다.
희귀 제작 재료는 각 마을 제작자에게서 고급 제작 재료로 교환하거나 시즌 패스, 성장 일지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제작 재료의 경우 사냥, 채집으로 입수도 가능하니 참고하자.
■ 양피지로 스킬 북과 성장액을 제작하자
스킬을 입수하기 위해서는 마을의 스크롤 제작자에게 가 스킬북을 제작해야 한다. 고급 스킬북 제작에는 우수한 양피지가, 희귀 스킬북 제작에는 희귀한 양피지가 필요하다.
양피지는 주로 성장 일지, 지역 이벤트, 스킬북 용해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성장 일지 보상으로 우수한 양피지를 넉넉하게 받을 수 있어 고급 스킬 습득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희귀한 양피지도 고급 양피지 1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스킬 강화에는 성장액이나 성장 도식 스크롤이 필요하다. 성장액은 의뢰 보상으로, 성장 도식 스크롤은 의뢰 보상 주화를 통해 의뢰 주화 상인에게 교환할 수 있다. 물론 양피지와 마린드로 직접 제작도 가능하다.
만약 스킬북을 제작하다 남는 스킬북을 팔지도 못하고 버리지도 못하는 처치 곤란한 상황이라면 용해를 활용하자. 베이스가 된 양피지를 회수할 수 있다.
■ 타이달의 탑은 도핑을 적극 활용하자
특수 던전: 타이달의 탑은 무너진 별빛 천문대의 애시핸에게서 시작하는 모험 코덱스 '애시핸의 기묘한 그림'으로 진입할 수 있다. 모험 코덱스, 게다가 부록이라 별생각 없이 진입했다가 1층에서 매콤한 맛을 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원거리 캐릭터라면 쉽게 코 파면서 깰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근거리 캐릭터의 경우 대미지에 어지러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무빙샷이 되는 것도 아니라 피해를 입히려면 어떻게든 붙어서 때려야 한다.
세계수의 잎을 소모하는 아미토이의 응원뿐만 아니라 즉시 회복 가능한 회복의 영석을 활용하자. 너무 아파서 붙지를 못하겠다면 모든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솔루트 육포' 도핑을 추천한다.
타이달의 탑 클리어 시 다양한 성장 재료 보상을 획득 가능하다. 적정 레벨인데도 클리어할 수 없다고 좌절하지 말고, 장비 강화와 스킬 레벨 업을 거친 뒤 다시 도전해 보자.
■ 모험 코덱스 진행이 멈췄다면 탐사 코덱스도 살펴보자
모험 코덱스가 소위 말하는 메인 퀘스트라면, 탐사 코덱스는 서브 퀘스트다. 각종 제작 재료 및 변신석, 성장 도식 스크롤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꼭 수행하기를 추천한다.
코덱스 메뉴에서 탐사 탭으로 들어가면 지역별 탐사 코덱스를 확인할 수 있다. 수행 목록을 확인하고 단계에 맞게 수행하면 된다. 콘텐츠 알리미에 탐사 코덱스를 등록하면 진행 정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수집 코덱스는 세계관 인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변을 돌아다니다 보면 수집할 수 있는 코덱스가 보일 것이다. 습득 보상으로 소소한 경험치를 제공한다. 모아서 스텔라포스를 켜 두고 읽으면 나름 재밌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