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하면 이런 코인도…“김남국 코인, 100만개 무료 배포”

최근도 기자(recentdo@mk.co.kr) 2023. 5. 26. 14: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남국 논란 잊히지 않게 고안”
토큰 100만개 에어드롭 이벤트
남국토큰 백서.<자료=NKX재단>
김남국 의원 코인의혹을 풍자한 ‘밈코인’이 출시됐다.

26일 코인커뮤니티에 따르면 NKX재단은 이날부터 선착순으로 NKX토큰 100만개를 에어드롭한다고 밝혔다.

NKX재단은 실체가 불분명한 조직이다. NKX재단측은 “점조직 형태로 운영된다고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NKX토큰은 ‘남국토큰(NamgukToken_NKX)’이다. 재단측은 “사회에 영향력을 끼친 화제 인물인 김남국 의원과 코인 본질에 걸맞을 수 있는 밈문화를 결합시켜 코인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재단측은 또 “김남국 의원에 대한 옹호와 비판 등 모든 의견을 수용한다”면서도 “이슈가 지속됐을 때는 흥분하다가 금방 쉽게 잊어버리는 태도를 지양하기 위해 토큰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슈를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재단에 따르면 남국토큰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총 100억개가 발행될 예정이다. 또한 추후 김남국 의원 관련 이슈의 향방이 변할시 다른 모습으로 리브랜딩 될 수 있다.

남국토큰은 선착순 100명에게 1만개씩 무료로 제공된다. 자신의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남기고, 남국토큰 홍보 게시글을 올리면 된다.

다만 코인업계는 이 토큰이 큰 인기를 얻거나 실제 가치를 갖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밈코인은 누구나 5분 이내에 쉽게 만들 수 있고, 해당코인이 기술적인 가치를 지닌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중앙화된 거래소에 상장될 가능성도 낮다.

한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이슈가 있을 때 밈코인이 생겨나는 건 블록체인 세상의 놀이 문화”라면서도 “탈중앙화 거래소 등에서 거래가 될 가능성도 있지만 재산 가치는 없이 순전히 유흥으로만 토큰을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