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월간조선 유서대필 가짜뉴스 질문에 내놓은 답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일 KBS MBC의 보도에 '허위선전선동' '조작방송' 등의 비난을 쏟아내 온 국민의힘이 월간조선의 양회동 지대장의 유서 대필 보도가 가짜뉴스라는 필적감정이 나온 것과 관련해 "우린 관여하지 않는다" "확인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해 논란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 본관 245호실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백브리핑에서 '당에서 가짜뉴스 문제를 많이 얘기하는데, 월간조선이 양회동 지회장 분신 관련해 유서가 조작됐다고 보도했다가 필적감정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와 오보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 가짜뉴스라는 비판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한 기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 백브리핑서 "우린 그 문제 관여안해…
수사기관은 모르겠지만 내용 확인안해"
KBS MBC에는 "허위선전선동대" "조작방송" 연일 총공세
[미디어오늘 조현호, 김예리 기자]
연일 KBS MBC의 보도에 '허위선전선동' '조작방송' 등의 비난을 쏟아내 온 국민의힘이 월간조선의 양회동 지대장의 유서 대필 보도가 가짜뉴스라는 필적감정이 나온 것과 관련해 “우린 관여하지 않는다” “확인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해 논란이다.
건설노조 집회 시위와 이를 보도한 KBS의 보도 문제점을 매일같이 모니터링해 입장을 밝히면서도 정작 친여 성향 보수 매체의 건설노조를 향한 과도한 비난과 무책임한 보도행태에 대해서는 외면하는 것은 이중잣대가 아니냐는 의문이 나온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 본관 245호실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백브리핑에서 '당에서 가짜뉴스 문제를 많이 얘기하는데, 월간조선이 양회동 지회장 분신 관련해 유서가 조작됐다고 보도했다가 필적감정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와 오보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 가짜뉴스라는 비판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한 기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당에서 그 문제를, 지금 현재로서는 그 문제를 관여하고 있지 않다”며 “수사기관에서 수사를 하는 것은 모르겠습니다만 당에서는 내용을 확인하고 있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월간조선은 지난 18일 고 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이 남긴 유서에 '대필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이 매체는 “유서 3장 중 1장은 글씨체가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누군가가 양씨의 유서를 위조(僞造)했거나 대필(代筆)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김광주 월간조선 기자는 “굳이 필적 감정을 하지 않고도 알아 볼 수 있을 만큼 확연한 차이”라고 썼다.
그러나 건설노조가 양 지대장이 남긴 4건의 유서와 생전에 쓴 활동수첩, 노조가입서, 지출자료를 한국법과학연구원에 맡겨 감정을 의뢰한 결과, 유서와 나머지 문서들의 기록은 모두 같은 필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한국법과학연구원(국제법과학감정원)은 결과서에서 △전체적 배자형태 △펜을 놀리는 방법 △획의 구성 △필순 △방향 △간격 △각도 △획의 시작과 끝 처리 △직선과 곡선의 특징 등에서 유사점이 현출된다고 밝혔다. 한국법과학연구원은 “특히 동일글자의 세부 자획에서 상사(相似서로 비슷함)하게 나타나는 특징”이라며 “상사한 필적으로 사료된다”고 했다. 이희일 한국법과학연구원 감정인은 '상사'의 뜻이 “주어진 감정 조건에서 같은 필적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이원욱 감찰 지시 논란 “적반하장” 반발도 - 미디어오늘
- [영상] 정청래 “대통령실부터 후쿠시마 오염 생수 주문해 마셔야” 국힘 반응은 - 미디어오늘
- 2년 협상 끝에 NYT 노사 임금인상 잠정 합의 - 미디어오늘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85%” 여론에도… - 미디어오늘
- 국민의힘, KBS 앵커멘트 교체에 “책임져라… 국회 특위도 구성” - 미디어오늘
- KBS, 성평등 실현 프로그램으로 AIBD 국제미디어상 수상 - 미디어오늘
- MBC 뉴스 신뢰도 ‘급상승’, 일등 공신 尹 대통령 - 미디어오늘
- ‘삼성전자’ 시선으로 써내려간 대한민국 경제 사설 - 미디어오늘
- [아침신문 솎아보기] ‘강성 지지층 딜레마’ 민주당… 한국일보 “비민주적 행태 척결해야” -
- 尹정부·국힘 ‘출퇴근시간 시위제한’…헌재 결정문 보니 - 미디어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