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15명이 진단하는 챗지피티 ‘빛과 그림자’ [책&생각]

양선아 2023. 5. 26. 05: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 '알파고'의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대화형 인공지능인 챗지피티(GPT)가 또다시 전 세계를 충격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포스트 챗gpt> 는 법률, 언론, 출판, 의료, 과학연구, 교육 현장,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 15명이 자신의 분야에서 챗지피티를 어떻게 활용 가능하고 현장에서 활용됐을 때 어떤 위험성을 갖는지 등을 다루는 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에이아이(AI)가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모델 업그레이드 버전 ‘지피티-4(GPT-4)’를 공개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포스트 챗GPT
폭주하는 AI가 뒤흔든 인간의 자리
구본권 외 14명 지음 l 한빛비즈 l 1만7800원

인공지능 ‘알파고’의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대화형 인공지능인 챗지피티(GPT)가 또다시 전 세계를 충격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챗지피티의 등장으로 인공지능 연구자, 개발자 들을 넘어서 일반 대중까지도 인공지능을 활용하게 되면서 챗지피티를 비롯한 여러 ‘생성형’ 인공지능이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 챗GPT>는 법률, 언론, 출판, 의료, 과학연구, 교육 현장,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 15명이 자신의 분야에서 챗지피티를 어떻게 활용 가능하고 현장에서 활용됐을 때 어떤 위험성을 갖는지 등을 다루는 책이다. 또 챗지피티가 던지는 철학적 질문 등 인문학적 고찰도 함께 담았다. 발 빠르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5명에게 챗지피티 관련 글을 받아 묶어냈는데, 지금 시점에서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챗지피티 등장 이후 시대에 대한 진단과 전망을 살펴볼 수 있다.

책의 장점은 챗지피티의 장점과 단점, 위험과 기회를 두루 살펴본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 챗지피티는 환자와 의사 사이의 문진 과정을 토대로 의무 기록을 작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시티(CT)나 엠알아이(MRI) 영상에 인공지능 분석이 도입됐지만 녹내장 등 환자가 많아 수익성이 담보되는 분야에 먼저 적용되는 현실, 또 대면 진료시간을 늘린다는 명분으로 전자의무기록이 도입됐지만 여전히 ‘3분 진료’가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챗지피티를 활용할 때 ‘인간’을 중심에 놓지 않을 경우 더 깜깜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책은 경고한다.

양선아 기자 anmada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