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6일 학술지성 새 책

한겨레 2023. 5. 25. 18: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애와 관련된 쟁점들을 정치이론의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다룬 책.

홉스·로크·칸트·롤스·아렌트까지 정치사상의 권위 있는 저작을 통해 장애를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정치적 주체가 어떻게 비장애인 중심으로 구성됐는지 밝힌다.

이 책은 민주주의와 소수자 정치, 역사의 기억과 재현에 관해 한·일 양국의 두 모임이 4년에 걸쳐 함께 발표한 연구물 9편을 묶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장애의 정치학을 위하여

장애와 관련된 쟁점들을 정치이론의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다룬 책. 홉스·로크·칸트·롤스·아렌트까지 정치사상의 권위 있는 저작을 통해 장애를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정치적 주체가 어떻게 비장애인 중심으로 구성됐는지 밝힌다.

바버라 아네일·낸시 허시먼 엮음, 김도현 옮김 l 후마니타스 l 3만5000원.

■ 선가귀감 서산대사

휴정은 숭유억불의 나라 조선에서 짧았던 불교 중흥기를 이끈 주역이다. 이 책은 휴정이 50여권의 불경과 선승의 어록에서 선불교의 핵심 어구 수백 마디를 뽑아 본문 조목마다 때로는 상세하게 때로는 간결하게 주해를 단 불교 입문서다.

정길수 서울대 국문과 교수가 편역했다. 돌베개 l 1만7000원.

■ 철학, 개념: 고대에서 현대까지

고대 그리스 철학부터 21세기 신유물론까지 지속적으로 통용돼온 철학 개념들을 다룬다. 존재와 생성, 원리와 원인, 하나와 여럿, 유한과 무한, 필연과 우연, 주체와 타자, 앎과 무지, 덕과 정의 등 지은이가 심혈을 기울여 가려 뽑은 16개의 개념의 역사를 살핀다.

박준영 지음 l 교유서가 l 3만2000원.

■ 민중사의 지평에서 민주주의를 다시 본다

역사문제연구소 민중사반과 일본 아시아민중사연구회는 20년 넘게 해마다 공동워크숍을 개최하며 교류를 지속해왔다. 이 책은 민주주의와 소수자 정치, 역사의 기억과 재현에 관해 한·일 양국의 두 모임이 4년에 걸쳐 함께 발표한 연구물 9편을 묶었다.

장용경 외 지음 l 선인 l 2만6000원.

 인간은 어떻게 노동자가 되었나: 처음 쓰는 일의 역사

모든 시대와 모든 지역에서 사람들이 집이나 농장, 공장에서 일하고 의미를 만들며 협력해온 역사를 탐색한다. 최초의 농경 사회부터 현대의 임시직 노동까지 살피며 미래의 노동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

얀 뤼카선 지음, 전소영 옮김 l 모티브북 l 3만7000원.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