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강국으로" 누리호 발사 지켜보는 시민들 성공 간절 염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3차 발사를 지켜보려는 시민들은 발사 성공을 통해 우주 강국에 성큼 다가설 수 있길 간절히 염원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앞둔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는 전날 통신 시스템 오류로 한 차례 연기됐던 누리호를 직접 두 눈에 담기 위한 관람객들이 장사진을 이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흥·광주=뉴시스] 변재훈 이영주 기자 =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3차 발사를 지켜보려는 시민들은 발사 성공을 통해 우주 강국에 성큼 다가설 수 있길 간절히 염원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앞둔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는 전날 통신 시스템 오류로 한 차례 연기됐던 누리호를 직접 두 눈에 담기 위한 관람객들이 장사진을 이뤘다.
박창렬(88)씨는 "역사적 순간을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 더 늦기 전에 볼 수 있어 행운이다"며 "발사 성공까지 이어져 좋은 추억을 갖고 돌아가고 싶다"고 했다.
박삼자(60·여)씨는 "누리호를 통해 우리 기술력이 이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발사가 꼭 성공으로 이어져 우주 강국 반열에 오르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광주 북구 국립광주과학관에도 누리호의 발사 실황 중계를 지켜보려는 시민과 아이들이 삼삼오오 모였다.
누리호 발사는 우주를 꿈꾸는 미래 세대에게도 큰 희망이 됐다.
장주열(13)군은 "우주에 무엇이 있는지 평소 관심이 많다. 어른이 되면 우주 연구자, 우주인으로서 일하고 싶다"면서 "누리호가 꼭 성공했으면 좋겠다. 우주는 인류에게 삶의 터전이 될 수도 있는 곳이고 미래를 위한 우리의 장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발사체가 반드시 성공해야 달 탐사 등 다음 과제도 잘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우리 힘으로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달 뒷면에 대해 하루빨리 탐사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누리호에 탑재된 토종 나노위성 '도요새'에 전 국민의 성공 염원을 담아 이름을 각인하는 이벤트에 참여한 아이는 누구보다도 간절히 발사 성공을 바랐다.
조승연(12)군은 "위성 날개 양쪽 밑 부분에 직접 이름을 새기면서 기분이 각별했다. 누리호가 꼭 발사에 성공해서 탑재 위성이 임무를 잘 완수하면 좋겠다"며 "위성이 궤도에 잘 올라 계속 돌면서 언젠가 우주인들이 제 이름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누리호를 바탕으로 국내 우주 산업이 크게 발전하길 바란다면서 "어른이 됐을 때 토성도 가보고 싶다"는 소망도 드러냈다.
초등학생 오한결(8)군의 어머니 박은진(38·여)씨는 "아이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으로 생각해 함께 왔다. 고흥 나로우주센터까지는 가지는 못하지만 과학관이 준비한 우주 관련 행사에도 참여하면서 보다 즐겁게 발사 장면을 지켜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곁에 있던 오 군도 중계 영상에서 한 시도 눈을 떼지 못한 채 "발사 꼭 성공했으면 좋겠어요"라고 외쳤다.
누리호 3차 발사 예정 시간을 26분여 앞둔 이날 오후 5시 58분부터 누리호는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 전 준비 점검을 하고 있다. 누리호는 이날 오후 6시 24분 우주를 향해 날아오른다.
발사 이후에는 1단 분리, 페어링(위성 덮개) 분리, 2단 분리 등의 과정을 거쳐 이륙 783초 뒤 목표 궤도인 550㎞ 상공에 도달해 탑재위성 분리를 시작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leeyj2578@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민희와 9년 불륜' 홍상수, 외동딸 결혼식 불참 축의금 안 내
- 尹, 체포 전 "총 쏠 수 없나"…김성훈 "알겠습니다"…경찰 진술 확보
- 아내 임신했는데…슬리피 "전자 담배는 괜찮지 않나요?"
- 상사에 '사직서 보내기' 버튼…실수로 고양이가 클릭
- '강원래 아내' 김송 "가정 때려치고 이혼으로 벗어나고 팠다"
- 권상우 "'히트맨2' 촬영 전 간 혈관종 수술…간 30% 떼어냈다"
- 남보라, 결혼식 취소 위기 후 근황···핼쑥해진 얼굴
- '4월 결혼' 김종민, 11세 연하 예비신부 첫 방송 등장
- '선우은숙 이혼' 이영하 근황 공개…손자와 뭐하나?
- 래퍼 윤비, 윤비어천가 공개 "진짜 내란수괴는 이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