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이집트, 中과 무기 거래 논의…결제 통화도 위안화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중동에서 영향력을 강화하는 중국이 미국과 러시아 의존도를 낮추려는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와 무기 판매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CMP는 최근 미국과 거리를 두려고 하는 사우디가 무기 공급처를 다양화하기 위해 중국에 접근 중이라고 봤다.
송중핑 전 중국 인민해방군(PLA) 교관은 "위안화로 거래 자금을 조달하면 달러의 영향력을 제거할 수 있다"며 "미국이 달러를 억압과 제한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안화로 美 개입 차단…중동에 입지 넓히는 中
(서울=뉴스1) 박재하 기자 = 최근 중동에서 영향력을 강화하는 중국이 미국과 러시아 의존도를 낮추려는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와 무기 판매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달러가 아닌 위안화를 결제 통화로 사용해 미국의 영향력을 축소하려 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팅포스트(SCMP)는 중동 방위산업 전문 정보지 택티컬리포트 보고서를 인용해 사우디 정부 기관 사우디아라비아군사산업(SAMI)이 중국 국영 방산업체 중국병기공업그룹(Norinco)으로부터 정찰 드론부터 방공시스템 등 무기 구매를 위해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
스카이세이커 FX80 무인항공기(UAV)와 CR500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자살 드론으로 알려진 크루즈드래곤 5·10, HQ-17AE 단거리방공시스템 등이 거론되고 있다.
관련 보고서에는 협상이 올해 말 또는 내년 초까지 이어지면 모든 거래는 중국 위안화로 이뤄질 것이라는 소문이 나온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 역시 중국의 청두 J-10C 다목적 전투기 구매를 위해 중국과 협상 중이다. 이집트 공군 대표단은 현재 말레이사에서 열리고 있는 랑카위 국제 해양·항공우주 전시회에서 관련 중국 기업을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여전히 세계 최대 무기 수출국이지만 중국이 정치적인 조건 없이 저렴한 첨단 무기를 제공하면서 대체 공급국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SCMP는 최근 미국과 거리를 두려고 하는 사우디가 무기 공급처를 다양화하기 위해 중국에 접근 중이라고 봤다. 또 달러가 아닌 위안화로 거래하면서 더욱 미국의 개입을 축소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전했다.
송중핑 전 중국 인민해방군(PLA) 교관은 "위안화로 거래 자금을 조달하면 달러의 영향력을 제거할 수 있다"며 "미국이 달러를 억압과 제한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집트 역시 주로 러시아와 프랑스, 독일 등에서 무기를 공급받았지만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의 무기 수출 역량이 줄어들면서 중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2018~2022년 세계 5대 무기 수출국은 미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독일 순이다. 이들은 전 세계 무기 76%를 공급했고 중국은 이중 5.2%를 차지했다.
다만 미국은 전체 판매량의 40%를 차지해 아직 중국이 이른 시일에 이를 따라잡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jaeha6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뇌 신경마비 발병' 김윤아 "남편, 나를 소 닭 보듯…사기 결혼"
- 이강인, 2살 연상 두산家 박상효씨와 열애설…"파리서 데이트, 잠실 구장 직관도"
- 무릎 꿇은 女모델이 입으로…중국서 男 성기 모양 립스틱 논란
- "배달 못해 죄송" 딸이 단 댓글…달리던 치킨집 가장 음주차에 참변
- '용준형과 10월 결혼' 현아, 등 훤히 드러내고 과감 포즈 [N샷]
- "두산가 재벌 여친" "애칭 '크루아상'"…이강인 열애, 팬들은 알았다
- '남편상' 사강 "슬퍼할 겨를 없이 가장됐다"…직장인 생활 근황 첫 공개
- 170㎏ 먹방 유튜버, 7개월 만에 57㎏으로 컴백…"8년간 실험, 존경"
- 솔비 "클럽서 어마어마한 연예인과 놀아…방송국선 모르는 척, 참"
- 결혼 10일 만에 가출한 베트남 아내…"빚 있다" 노래방 도우미로